[교양]
▼ 네트워크 기획―김덕수의 사물놀이〈KBS2 밤 11·50〉
김덕수의 난장인생 40년을 맞아 우리의 전통 타악기 가락인 풍물가락의 역사와 배경을 알아본다. 반평생을 사물놀이와 함께한 김덕수의 인생 역정을 흥겨운 사물놀이 공연과 함께 소개한다. 김덕수는 5세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남사당패에 입문했다. 어려서부터 장구솜씨가 뛰어났던 그는 78년엔 삼도의 풍물가락을 재구성해 사물놀이를 탄생시켰다.
▼ TV 조선왕조실록―개혁의 산실 규장각〈KBS1 밤 10·15〉
정조 즉위년 3월 대궐 내에 설치된 규장각은 역대 왕들의 친필 서화 등을 관리하고 국내외 도서들을 수집 관리 편찬하던 곳이다. 그러나 규장각의 설치는 조선 개국 이래 끊임없이 이어지는 외척과 환관들의 역모와 횡포를 막으려는 정조의 의지를 담고 있다. 실제 규장각은 왕권 보좌기구로서의 역할이 더 컸다.
▼ 뉴스추적―산업 스파이〈SBS 밤10·55〉
최첨단 기술들이 잇따라 불법 유통되고 있다. 국가 경쟁력의 기반까지 뒤흔들 정도로 커지고 있는 산업스파이들의 첩보활동 실태와 우리의 대비책을 점검한다. 또 환율폭등과 외환 수수료 인상으로 5억달러 규모로 커진 암달러시장 거래 실태를 추적한다.
[드라마]
▼ 경찰청 사람들〈MBC 오후7·30〉
최근 국가 경제를 살리기 위한 금모으기 운동이 전국적으로 벌어지는 가운데 금을 둘러싼 각종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동네 건달인 고봉수는 좀도둑들과 금은방 사이를 연결해 주는 장물아비로 사기 전과 4범이다. 그는 금모으기 운동으로 장물 건수가 줄어들자 새로운 범죄를 계획한다. 다름아닌 가짜 금괴를 팔아 넘기는 것인데….
▼ 사랑〈MBC 밤9·55〉
인하는 자동차 새 모델을 직접 시험 운행한다. 민석이 부품을 교체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다. 인하는 정신을 잃은 채 앰뷸런스에 실려가고 이를 지켜보는 지영은 울상이 된다. 석우는 친구들의 축하를 받으며 소진과 결혼식을 올린다. 그러나 소진은 예전과 다를 바 없는 감정으로 석우를 대하고 석우는 만취한 상태로 결혼 첫날밤을 보낸다.
[오락]
▼ 서세원 쇼〈KBS2 밤 11·00〉
탤런트 김혜자와 김수미를 초대한다. 두 사람은 전원일기를 통해 10년 동안 같이 연기하며 우정을 쌓았다. 한국의 전통적인 여인상으로 불리는 김혜자에 대해 김수미가 말하는 ‘김혜자의 품행기록부’를 알아본다. 김혜자가 좀처럼 공개하지 않는 가정생활과 남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 김수미의 급하고 직선적인 성격 때문에 오해받았던 에피소드를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