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인경석 지음)
사회보장 없이 자본주의가 발전할 수 없다고 보는 저자의 한국 복지 진단서. 우리 복지제도의 현수준을 점검하고 복지서비스의 발전방향, 인력 재원조달 등을 고찰. 나남. 16,000원.
▼새로 쓰는 러시아리포트(위성락 지음)
페레스트로이카 이후 러시아를 직접 체험한 외교관의 러시아외교 보고서. 러시아 변화의 방향, 러시아 서방 정책의 흐름과 국제질서에 끼치는 영향, 한국과의 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청년사. 8,000원.
▼우리는 영웅을 기다리지 않는다(이달순 지음)
사회현상을 총체적으로 점검한 칼럼집. 영웅은 권위주의적 시대의 산물이라는 것이 저자의 기본 견해. 따라서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 사람이 바로 영웅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새한일보사. 10,000원.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다(곽수일 지음)
IMF시대 정부 기업 가계가 해야 할 일. 돈보기를 황금같이 하라, 남의 돈으로 증권투자 하지말라 등의 가정 10계명과 새 전략으로 대응하라, 핵심사업에 주력하라 등의 기업 10계명이 들어있다. 청림출판. 9,500원.
▼신창조론(이면우 지음)
‘알몸으로 원점에서 새로 시작하라.’ W이론의 창시자인 저자가 내놓은 IMF 처방전. 한국경제신문사. 8,000원.
▼성공한 대통령 실패한 대통령(김충남 지음)
김영삼전대통령의 5년 허송세월이 안타깝기만한 요즘.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등 전직 대통령을 평가하고 훌륭한 대통령의 비전을 제시했다. 둥지. 8,500원.
▼제 친구들하고 인사하실래요(조병준 지음)
저자가 유럽 여행을 하며, 혹은 인도 캘커타의 ‘마더 테레사의 집’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만난 사람들 이야기. 평범하지만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이 감동적이다. 그린비. 6,800원.
▼아! 대한민국(조성관 지음)
우리 사회의 후진적인 모습을 적나라하게 파헤친 책. 낡은 유교사상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나라, 장애인의 인권이 없는 나라, 정력을 위해서라면 온갖 동물을 잡아먹는 나라, 해외 입양 1위의 나라 등 부끄러운 자화상을 보여준다. 자작나무. 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