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은 성년의 날. PC통신이나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78년생 ‘넷세대’를 위한 풍성한 서비스가 사이버공간에 마련됐다.
▼하이텔〓‘특별한 만남, 특별한 성인식(goadult20)’이라는 코너에는 친구에게 보내는 축하의 글을 띄울 수 있어 인기. 풋사랑을 나누는 연인에게 “성인된 걸 축하해. 너 나한테 시집와야 해”라고 사랑을 고백하기도 한다. 이날 저녁 8∼10시에는 전문가들과 함께 성(性)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얘기하는 온라인 채팅 시간도 마련할 예정. 인기연예인 안재욱 이현도, 작가 은희경씨 등의 성년 축하메시지도 볼 수 있다. 여성이용자를 위해서는 메이크업 요령과 화장품 선택법 등의 생활정보를 제공.
▼인터넷 야후코리아(www.yahoo.co.kr)〓성인이 되면 아명을 버리고 자(字)를 짓던 풍습에 맞춰 △성명 △생년월일 △본관 △항렬 등을 입력하면 경상대 한문학과 교수들이 자를 지어주는 코너를 마련했다. 우리나라 고유의 성년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찾아볼 수 있다. 또 짝이 없는 네티즌을 위해 인터넷으로 즐길 수 있는 8개 온라인미팅 서비스를 묶어 놓았다. 축하선물을 배달해주는 온라인쇼핑센터도 개설했으며 인터넷으로 보낼 수 있는 축하카드 서비스도 준비, 성년의 날과 관련된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유니텔〓‘감성20(goim20)’은 성균관 예절학교의 전통 성년식을 리얼비디오 서비스로 보여준다. 남자에게는 ‘관례’를, 여자에게는 ‘계례’를 치렀던 전통 성년식을 20여분 동안 살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18일 오후 3시부터 영등포 롯데백화점 야외특설무대에서 건전한 통신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21세기 네티즌 성년 선언문’을 발표하고 사물놀이와 응원단의 율동 등 다양한 공연과 단체미팅 등의 행사를 가진다.
〈김홍중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