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국산 디지털 TV방송용 SW,9월 英에 첫공급

입력 | 1998-05-25 15:50:00


오는 9월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실시되는 디지털 지상파 TV방송에 사용되는 핵심소프트웨어(SW)로 국산제품이 채택돼 수출된다.

삼성SDS(대표 南宮 晳)는 25일 영국의 쌍방향 TV프로그램 제작 전문업체인 스테틱2358社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자사의 주문형비디오(VOD)소프트웨어인 「스마트스튜디오 MHEG 버전1.0」을 공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MHEG란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 전문가그룹이 제정한 정보표현에 관한 표준으로 기존의 인터넷문서표준인 「HTML」(하이퍼텍스트 마크업 랭귀지)을 확장한 개념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스튜디오는 세계 최초의 영국 디지털 지상파TV방송에 적용됨으로써 앞으로 이 분야의 세계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됐다.

이 회사는 디지털 지상파TV방송이 9월 영국을 시작으로 연말에는 스웨덴, 내년 상반기중에는 스페인 등 유럽지역으로 확산돼 이 지역에서 향후 20년동안 연간 1백50만∼2백만달러의 수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되는 제품은 프로그램제작업체가 문자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비디오등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스마트 스튜디오」와 사용자들이 디지털TV에서 이들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도록 일종의 「브라우저」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 플레이어」로 이뤄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