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어 ‘영재교육’ ‘조기교육’을 기웃거리는 엄마들. 그러나 임신기간에 엄마가 먹는 음식이 바로 똑똑한 아이 만들기에 훨씬 중요하다. 아이가 태어날 때 모든 뇌신경세포가 이미 만들어져 있기 때문.
산부인과 전문의 박금자씨는 “임신초기부터 아기의 뇌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꼭 챙겨 먹으라”고 권한다. 다음은 많이 섭취해야 할 영양소들.
▼레시틴〓뇌세포의 명령은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에 의해 한 신경세포에서 다른 신경세포로 전달된다. 아세틸콜린의 주요성분이 레시틴. 아세틸콜린이 부족하면 뇌세포의 명령체계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기억과 의지가 약해지고 사고기능이 저하된다. 레시틴은 동물의 간이나 달걀노른자 콩기름에 많다.
▼비타민E〓신경세포는 수많은 모세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다. 모세혈관의 혈액이 잘 순환되게 하는 영양소가 비타민E. 쌀눈 등 곡식의 배아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도정한 곡식보다는 배아를 그대로 둔 곡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식물성 기름이나 양배추 알류 콩에도 많이 들어있다.
▼칼슘〓태아의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신경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 멸치 해조류 등을 자주 먹는다.
▼비타민C〓뇌는 좌우반구로 나뉘어 상호협력해 모든 활동을 조정하는데 비타민C의 도움없이는 좌뇌와 우뇌가 상호작용을 하기 어렵다. 비타민C는 콩나물 채소 과일 고구마 감잎차 녹차 유자차에 많이 들어있다.
〈김진경기자〉kjk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