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센터―여름철 냉(冷)요리 특선〈EBS 오전9·00〉
이번주엔 가슴속을 시원하게 적셔주는 여름철 별미 냉요리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오늘은 요리연구가 전정원씨가 우무콩국과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깔끔한 해물초회 만드는 법을 가르쳐준다.우무는 칼로리가 적어 젊은 여성들의 다이어트용으로도 일품.
▼피서지에서 생긴일〈HBS 채널19 밤10·00〉
감독 델마 데이브스. 주연 리처드 에건, 도로시 맥과이어. 59년작. 백만장자 켄은 아내와 딸을 데리고 뉴잉글랜드의 한 해변으로 휴가를 떠난다. 이곳은 그가 20년 전 첫사랑 실비아를 만나 사랑을 속삭였던 곳.(레너드 멀틴 ‘영화가이드’의 평가 ★★★)
▼확인 베일을 벗겨라〈KBS2 밤8·40〉
오늘 풀어볼 궁금증들. 우리 아기들은 서양자장가와 우리자장가 중 어느쪽에 더 편안함을 느낄까? 자장가를 트로트나 록으로 편곡해도 똑같은 효과가 있을까? 조선시대에 대머리는 어떻게 상투를 틀었을까? 그냥 달릴때와 개가 뒤에서 따라올때의 속도는?
▼특선 다큐멘터리―소리없는 생존자 오리너구리〈EBS 밤 8·00〉
오스트레일리아 동부 지역에서만 발견되는 오리너구리. 지구상에서 가장 기묘한 동물 중 하나다. 포유류이면서 동굴에 알을 낳고 부리로 물속에서 먹이를 찾는다. 오리너구리의 기묘한 생태와 위협받는 생존을 담은 다큐멘터리.
▼보고 또 보고〈MBC 밤 8·25〉
기풍은 약수터에 가는 배여사를 따라가며 온갖 너스레를 떤다. 코웃음도 안치던 배여사는 기풍의 붙임성에 노기가 점차 사라진다. 물통을 대신 들고 내려오던 기풍은 안무가라는 직업을 인정해 달라고 호소한다. 봉희를 찾아간 할머니는 지여사가 찐빵을 냉동고에 얼렸다며….
▼추적 사건과 사람들―가정폭력방지법 시행, 그 이후〈SBS 밤10·55〉
1일부터 시행된 가정폭력방지법, 과연 우리 가정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심층 진단한다. 법시행 이후 경찰에 신고된 가정폭력 사건의 실태와 처리결과, 여전히 신고할 엄두를 못내는 피해자들의 사연 등을 취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