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 해마다 쏟아져 나오는 수백종 가운데 어느 것을 골라야 할 지 쉽지 않다. 어린이전문서점 ‘네모상자’를 운영하는 어린이도서연구회 이사 김중철씨와 공동육아연구원의 김은화연구원이 말하는 좋은 그림책 고르기.
▼일반기준〓그림책은 그림이 중요. 글을 읽지 않더라도 그림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게 좋다. 원색보다는 파스텔톤이 색감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흑백그림은 선뜻 손이 안가는데 흑백 중에도 수십년째 전세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등 좋은 작품이 많다. 글은 짧더라도 시어(詩語)처럼 운율이 있는 것으로 고른다.
TV나 영화에서 많이 보는 애니메이션류의 그림책은 피한다. 또 여러 작가의 다양한 그림과 글을 접할 수 있도록 전집류보다는 낱권으로 사는 게 좋다. 어린이 전문서점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책 고르기 정보〓‘책을 고르기 위한 책’으로는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사계절)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한림출판사)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서원) ‘책밖의 어른 책속의 아이’(문학과 지성사) 등이 있다.
어린이도서연구회(02―3672―4447)는 PC통신 우리넷과 유니텔(go childb)이나 하이텔(go sg98)을 통해 정기적으로 좋은 책을 추천한다.
〈윤양섭기자〉 laila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