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성형수술 유의점]무면허업자 시술

입력 | 1998-09-15 19:26:00


성형수술을 받을 때는 너무 큰 기대를 갖지 않는 게 좋다. 수술결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생기는 문제가 많기 때문. 서울성형외과 김현철원장(02―842―3333)은 “환자는 수술 전 의사와 상담하는 과정에서 수술의 효과와 한계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나중에 실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정엽 성형외과의원 원장(02―774―6620,1)은 “누구보다 자신이 변화를 심하게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 변화에 적응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조언. 이들의 도움말로 알아본 ‘성형수술 잘 받는 방법’.

▼무면허업자의 시술을 주의〓‘병원에서 하는 것보다 더 값싸고 예쁘게 해준다’ 는 등의 감언이설로 속여 집이나 여관 미용실 등에서 불법 성형수술을 하는 무면허 의료업자가 아직도 많다. 이들의 수술은 부작용이 심하고 교정수술 또한 어려워 피해가 심각하므로 무조건 피한다.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일반의보다는 전문수련을 거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유리.같은 성형외과 전문의라면 수련경력이나 경험을 잘 살펴보고 선택.

▼시기를 잘 선택〓대개의 미용수술은 성장이 끝나는 20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사계절 중 기온이 알맞은 봄 가을이 낫다.방학을 이용해 겨울에 성형외과를 찾는 일이 많으나 사실 이 때는 바람직한 수술시기가 아니다. 여성의 경우 ‘달거리’ 전후 4,5일은 피한다. 출혈이 잘 돼 원하는 수술결과가 나오기 어렵다.

▼상담에서 수술까지 한 의사에게〓상담―디자인 수술의 전 과정을 한 의사가 하지 않으면 의도하는 수술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상담과정에서 얻은 인상과 정보가 수술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윤정국기자〉jky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