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살림을 시작하는 새내기 부부. 신혼집의 로맨틱한 분위기도 중요하지만 기(氣)살리기까지 신경을 쓴다면 금상첨화. 기인테리어의 핵심은 아담한 공간에 넉넉한 여백과 단정한 분위기를 살리는 것. 필요 이상 넓은 집과 분수 넘치는 거창한 장식품은 기인테리어 측면에서 금물. 섣부른 치장은 오히려 신혼부부의 풋풋한 기운을 잃게 하기 쉽기 때문.
▼침실〓작고 아담한 공간이 신혼부부 침실로 적격. 침대는 항상 창문에 가깝도록 배치. 잠잘 때 창쪽을 향해 머리를 두는 것이 건강에 좋다. 잘 때는 남편이 침실 문에서 볼 때 안쪽에 눕는다.
▼거실〓거실은 두 사람의 휴식 공간. 온갖 장식품으로 채우기보다 여백을 많이 두는 것이 좋다. 비싸고 고급스러운 가구나 소품이 ‘집주인’ 행세를 하지 않도록 주의. 좁은 공간에 요란한 무늬의 소파를 꽉 차게 놓으면 답답한 느낌을 준다.
단정한 무늬와 색상의 소파를 거실 창문을 바라보도록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
▼벽지와 바닥재〓벽지 바닥재 등과 커튼 침구는 편안한 느낌을 주는 무늬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 유행과 개성을 추구하는 신세대는 요란한 무늬, 강렬한 원색의 벽지와 패브릭을 선호하지만 이는 집안의 기운을 거칠게 만들 수도. 신혼부부를 포근히 감싸주는 듯한 아이보리색 벽지나 황토빛 바닥재 등 무난한 색상을 고른다.
실내에는 너무 꽃이 무성한 화분은 피한다. 식물이 꽃을 피우려고 좋은 기운까지 빨아들인다고 보기 때문. 꽃이 적고 잎이 풍성한 식물이 적당.
(도움말〓세원풍수인테리어 이성준대표)
〈고미석기자〉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