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캣
감독 존 아미엘. 주연 시고니 위버, 홀리 헌터, 해리 코닉 주니어. 95년작. 연쇄살인범 데럴 리 칼럼(코닉 주니어)을 축으로 범죄전문 심리학자 헬렌(위버)과 강력계 여형사 M.J 모나한(헌터)이 펼치는 서스펜스가 시종일관 긴장감있게 그려진 작품. 범죄심리학 강의도중 데럴에게 끔찍한 테러를 당한 헬렌은 광장공포증에 시달리며 외출을 못하게 된다. 한편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역대 연쇄살인수법을 모방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범죄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한 헬렌은 경찰에 익명의 제보를 한다. 담당형사 모나한은 발신지추적을 통해 헬렌에게 도움을 청하고 이를 안 살인범은 헬렌의 목을 죄어오는데…. 미국의 신세대 재즈뮤지션 해리 코닉 주니어가 살인범들을 교사하는 광기어린 연기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레너드 멀틴 ‘영화가이드’의 평가 ★★★)
▼프레데터2
감독 스티븐 홉킨스. 주연 게리 부시, 대니 글로버. 90년작. 아놀드 슈왈츠제네거가 주연한 1편(87년작)의 후속작. ‘리셀웨폰’시리즈의 형사 대니 글로버(해리건 역)가 이번엔 외계인 프레데터를 맞아 싸운다. 해리건은 로스앤젤레스 내 마약조직을 소탕하다 키이스가 이끄는 연방마약단속반에 지휘권을 넘기라는 명령을 받는다. 평소 키이스를 의심해온 해리건은 어느날 키이스의 아지트를 덮치다가 외계인 프레데터를 만나게 되고 인간과 외계생명체간의 일대 결전이 벌어진다. 전편보다 액션은 떨어지지만 재미있다. 레너드 멀틴 ‘영화가이드’의 평가 ★★☆)
▼백발마녀전2
감독 우인태. 주연 임청하, 장국영. 무당파의 제자 탁일항(장국영)에게 배신당한 연예상(임청하)은 백발마녀로 변해 중원 8대문파를 상대로 보복을 한다. 백발마녀는 마궁에서 남자들을 쾌락의 노리개로 삼으며 진정한 사랑을 부정한다. 백발마녀는 무당파의 젊은 제자 정화선과 우금낭자와의 혼인 첫날밤 우금을 납치하고 정화선에게는 중상을 입히는데….
〈이승헌기자〉yenglis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