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오븐레인지는 예비주부에게 혼수가전 중 가장 낯선 제품. 평소에 자주 보기는 했지만 막상 자세한 기능과 사용법을 아는 예비주부는 드물다.
가스오븐레인지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끓일 때 쓰이는 톱버너부분과 오븐요리를 하는 부분, 그리고 구이요리를 할 때 쓰는 브로일러부분 등이다. 또 형태에 따라 한국형 미국형 유럽형으로 분류한다.
가장 정통적인 형태는 미국식으로 맨위에 톱버너, 가운데 오븐, 하부에 브로일러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한국형은 우리 음식에 구이요리가 많은 것에 착안해 브로일러 부분을 오븐위로 끌어올려 편리하게 구이요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유럽식은 오븐과 브로일러 부분을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져 있고 하단에 식기보관함이 들어있는 것이 특징.
국내에서는 미국식 정통스타일이 70%, 한국형이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형은 보급이 미미하다. 동양매직 LG전자 린나이 등이 다양한 가스오븐레인지를 내놓고 있으며 가격대별로는 보급형인 50만원대에서 최고급품인 1백6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다.
가스오븐레인지를 구입할 때는 톱버너가 여러가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4개로 구성되어 있는지, 요리종류에 따라 화력선택이 가능한 차별화된 버너체계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오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요리강습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제품선택의 포인트. LG전자는 지난해 ‘쿠킹도우미 캠페인’을 전개한데 이어 올해에도 쿠킹도우미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김승환기자〉shean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