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 김치로 가족을 ‘고문’하지 말자. ‘시어 터진’ 김치로도 얼마든지 ‘일품요리’를 만들 수 있다. 다음은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02―833―1623)가 묵은 김치를 재료로 맛을 낸 △김치두부샐러드 △김치수제비 △김치수프 조리법.
★김치두부샐러드★
▽재료〓△배추김치 잎 5백g △두부 1모 △파슬리 1줄기 △샐러드드레싱(식용유 1컵, 식초 ½컵, 레몬즙 2큰술, 양파즙 2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2작은술, 후추 ¼작은술을 섞어 만든다)
▽조리법〓①배추김치의 속을 털어낸 뒤 폭 2㎝로 썰어 둔다 ②두부는 깍두기 크기로 썬다 ③그릇에 김치와 두부를 예쁘게 담아 드레싱을 뿌린 후 파슬리로 장식한다.
★김치수제비★
▽재료〓△배추김치 4백g △대파 1백g △멸치(국물용) 50g △참기름 ½큰술 △국간장 소금 후추 약간 △밀가루 4컵 △김치국물 1½컵).
▽조리법〓①밀가루를 김치국물로 반죽한다 ②멸치국물은 내장을 발라낸 멸치를 달군 팬에 볶은 뒤 찬 물을 붓고 끓여 만든다 ③김치는 속을 털어낸 뒤 1,2㎝ 길이로 썰고 대파도 어슷하게 썬다 ④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와 대파를 함께 볶은 뒤 멸치국물에 넣고 푹 끓인다 ⑤이 국물에 ①의 반죽을 한 입크기로 떼어 넣으면 수제비가 완성된다. 수제비 간은 국간장 소금 후추로 한다.
★김치수프★
▽재료〓△김치국물 ½컵 △물 ½컵 △우유 1컵 △소금 약간 △버터 15g △밀가루 15g.
▽조리법〓①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인 뒤 밀가루를 넣고 색이 변하지 않을 정도로 볶는다 ②김치국물에 물을 섞은 뒤 ①에 조금씩 부어가며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잘 젓는다 ③여기에 우유를 붓고 중간 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간은 소금으로 한다.
〈나성엽기자〉newsd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