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주식투자 10계명]기관 선호종목을 사라!

입력 | 1999-04-30 10:46:00


주식값이 경제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에게는 오히려 쉽지 않은 국면이다. 가장 애를 먹이는 것은 종목선정의 어려움.

요즘같은 상승국면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주식투자 10계명’을 소개한다.

①기관선호종목(주도주)을 사라〓기관투자가(외국인 포함)들은 종목을 선택하면 한방에 주문을 낼 정도로 응집력이 있다. 기관들이 어떤 종목을 사고 파는지 유심히 관찰하자. 그들이 선호하는 종목은 주도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②단기매매 자제〓대세상승기에는 사소한 차익에 집착하지말고 우량종목을 골라 장기보유하라는 얘기. 길게 보는 게 무조건 좋다.

③잘팔리는 제품을 만든 회사에 주목〓미국의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버핏은 ‘백화점에서 어떤 제품이 잘 팔리는지’를 분석해 고수익을 얻은 것으로 유명하다.

④미국 증시를 주시〓미국 증시가 오르면 한국 증시도 호황을 맞는다. 그만큼 세계증시,특히 미국증시와 한국증시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 최근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도 미국 증시의 호황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⑤쉬는 것도 투자〓현금으로 갖고 있는 것에 조바심을 느껴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성급히 산다면 낭패를 보기 쉽다. 투자판단이 서지 않을 때는 쉬는 것도 요령.

⑥매도기회를 놓치지 마라〓살 수 있는 종목은 수백가지이지만 팔 수 있는 종목은 자신이 보유한 종목뿐. 매도 타이밍을 놓치면 다시 그 가격에 도달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가 있다.

⑦호재발표 때 추격매수는 금물〓신문에 호재가 발표됐는데도 불구,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미리 정보를 입수하고 저가에 매수한 세력들이 신문기사를 매도의 기회로 삼았기 때문.

⑧순환매에 대응〓대세상승기에는 순환매가 자주 나타난다. 순환매란 약간의 시차를 두고 상승종목군이 바뀌는 것을 두고 하는 말. 상승세가 유사종목군을 옮겨 다니면서 확산되는 경우가 적지않기 때문에 순환매 종목을 포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⑨주간 및 월간차트의 흐름 파악〓일반투자자는 일간차트를 보면서 종목을 매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가는 자신이 예상한 것보다 조금 더 오를 수 있고, 더 떨어질 수도 있다. 차트분석도 길게 가져가야 효율적.

⑩기업공시는 반드시 체크〓기업공시가 강화되면서 경영활동의 중요한 변수가 되는 각종 공시가 쏟아지고 있다. 이런 공시를 소홀히 대하면 투자실패 가능성이 커진다.

〈이강운기자〉kwoon9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