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98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3대 프로그램을 꼽는다면 탐색기와 메모장, 디스크검사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사용자들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탐색기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탐색기를 실행하는 방법은 시작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탐색기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택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효율성 면에서 볼 때 그다지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 좀 더 빠른 속도로 탐색기를 실행하는 방법을 다음에 소개한다.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탐색기를 실행하게 만들기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거의 대부분의 파일 작업은 탐색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탐색기가 실행되도록 만들어 버리면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탐색기를 실행하고 C:WINDOWS시작 메뉴프로그램시작프로그램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그 다음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만들고 새로 만들기에서 바로 가기를 선택해서 바로 가는 아이콘을 만드는데 바로 가기 작성 윈도우가 나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WINDOWSEXPLORER.EXE /n,/e,C:
그 다음 바로가기 만들기가 완성되면 윈도우를 재시작한다. 물론 윈도우가 새로 시작될 때마다 탐색기가 실행되므로 별도로 탐색기를 실행할 필요가 없다. 이 방법은 편리하지만 윈도우를 시작하는 시간을 늦게 만들고 탐색기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는 오히려 시스템 속도와 메모리만 잡아먹는 주범이 될 수 있다.
★ 바탕화면에 바로 가는 아이콘을 만들어 두기
바탕화면상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새로 만들기에서 위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탐색기에 대한 바로 가는 아이콘을 만들어 두는 방법이다. 원하는 경우에는 바탕 화면에서 바로 탐색기를 실행하면 되므로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단점은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을 경우는 윈도우를 최소화해서 바탕화면이 나오게 만들어야지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축키를 활용하기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윈도우98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은 `윈도우 + e` 키를 누르게 되면 언제 어디서나 바로 탐색기가 실행된다. 별다른 설정 없이 언제나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고 사용이 끝난 후 바로 닫아버리면 메모리의 부담도 없고 윈도우 실행 속도도 빨라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PC라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