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의 성공비밀'/레베카 손더스 지음, 세스컴 전략기획팀 옮김/리드북 331쪽/1만2000원
저자는 ‘석세스’ ‘하버드 커뮤니케이션 업데이트’ 등의 경제지에 기고하는 경제전문 분석가.
인터넷 상거래 사상 최초로 지난 6월 회원수 1000만명을 돌파한 사이버기업. 인터넷 창업지망생들이 ‘꿈의 실체’로 선망하는 인터넷서점 ‘아마존(amazon.com)의 성공비결을 탐색했다.
책의 성격은 실전용 교본. 아마존을 벤치마킹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아마존 특유의 판매전략, 인적 구성, 자기혁신방안등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아마존이 현재시점에서 적자라든가 등의 비관론에 대한 해명은 담고 있지 않다.
저자가 본 아마존의 성공비결은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인터넷에서는 인터넷 법을 따라야 한다’는 데 철저했다는 것.
인터넷상점에는 고객의 소매를 잡아끌 판매원이 없다. 클릭 한번이면 매장을 빠져나간다. 고객인 네티즌은 구매능력도 크고 정보나 지식에 대한 욕구수준도 높다.
저자는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전자공간에서 종이책을 팔겠다는 역설적 결단을 내린 것이 이런 시장특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분석한다.
아마존에서 배운 바에 따라 저자는 인터넷 창업지망생에게 이렇게 묻는다. ‘사이트 방문자들이 당신 사업의 성격을 아는 데 단 1초나 2초밖에 걸리지 않습니까?’
〈정은령기자〉ry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