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뉴밀레니엄 머니'카드]백화점카드 100% 알뜰 활용법

입력 | 1999-09-30 02:45:00


아무리 좋은 백화점카드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100% 활용법을 알아본다.

▽한 백화점을 집중 이용하라〓백화점마다 카드구매 실적에 따라 할인권이나 사은품을 제공하는 포인트업제도를 시행중이다. 이곳 저곳 이용하기 보다는 한 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해야 실적이 쌓인다.

보통 1만원 구매시 1포인트씩 계산해 400∼500점이 넘으면 상품권이나 냄비 생활용품 등 사은품을 준다. 요즘엔 사은품 제공 기준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

▽무이자 할부제를 활용하라〓백화점카드 최대의 장점은 무이자할부 혜택. 보통 15%가량 하는 할부이자를 적용하지 않고도 3개월까지 무이자 할부를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금결재는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편이 시간도 절약되고 깜빡 잊고 연체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백화점 카드는 연체율이 24% 내외로 높은데다가 하루만 연체해도 포인트업제도 혜택을 적게 받는 등 불이익이 있다.

자동이체로 대금결재를 하면 통장의 이용실적이 높아져 마이너스통장 등의 개설에도 도움이 된다.

▽백화점 우편물을 잘 챙겨야〓백화점들은 카드고객에게 매달 쇼핑정보를 우편으로 보내준다. 여기엔 단순한 상품안내 뿐 아니라 쇼핑에 필요한 무료주차권과 각종 할인행사, 생활 문화정보 등이 들어있다. 또 특정업체 특정제품에 대해 5∼10%씩 추가할인해 주는 할인쿠폰도 보내준다.

우편물을 꼼꼼히 살펴보면 평소 자신이 구입하고 싶었던 상품을 다른 사람보다 싸게 살 수 있으며 비용없이 문화생활까지 누릴 수 있다.

▽제휴업체도 알아두면 돈〓백화점들은 백화점 내부 점포뿐 아니라 미용실 극장 호텔 패스트푸드점 등 외부상점들과도 제휴를 해놓고 있다. 제휴업체에서 백화점카드를 제시하면 5∼10%가량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 어떤 업체와 제휴하고 있는지 알아둔다.

백화점들은 또 신용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우수고객에게는 백화점카드 실적만 갖고도 할부금융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다.

〈이영이기자〉yes20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