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오만과 편견’의 저자인 제인 오스틴의 조카는 오스틴의 인생에는 특이할 정도로 별다른 사건이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여러 증거를 종합해보면 오스틴의 인생은 내적인 드라마로 가득차 있었다. 그녀는 어머니와의 불화와 형제간의 경쟁의식을 경험했으며 행복하지 못한 사랑을 했고 작가들 특유의 우울증 때문에 고생을 했다. 그리고 그녀의 소설은 놀라울 정도로 현대적인 세계와 인물을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오스틴의 초상화에 나타나 있는 표정없는 밤색 눈동자 뒤에는 최초의 현대적 감성이 불타고 있었던 것이다.
영국인인 오스틴은 대니얼 디포나 찰스 디킨스와 달리 극단적인 부나 빈곤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대신 그녀는 불안정하기 그지없는 중산층 사회를 단단하게 지탱해주는 돈의 역할에 관심을 보였다. 오스틴에게 있어서 돈은 필요한 것인 동시에 천박한 것이었다. 그리고 바로 그 때문에 섹시한 것이기도 했다. 오스틴은 또한 중산층 사회처럼 대단히 정교하게 짜여진 사회에서는 자아가 자의식이 강하고 일시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간파했다. 오스틴의 소설에서 어떤 사람의 정체성은 그 사람이 수행하는 역할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오스틴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언제나 연기를 하는 것처럼 생활한다. 아무 것도 믿을 수 없는 사회에서는 말 한마디, 동작 하나가 커다란 의미를 지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스틴은 ‘냉정’을 잃지 않는 법을 최초로 터득한 사람이었다.
(http://www.nytimes.com/library/magazine/millennium/m5/album-auste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