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양: CPU 셀러론 433MHz, 메모리 64MB, 하드디스크 6.4GB, 사운드카드 사운드 블라스터, 32배속 CD-ROM 드라이브》
한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다가 오랜만에 컴퓨터를 켰는데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았다. A 드라이브로 부팅을 하고 C:를 살펴봤지만 모든 파일이 이상 없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부팅이 전혀 되지 않았다. 최신 바이러스 백신으로 검사를 해도 바이러스는 전혀 나오지 않고, 윈도우를 재설치 해도 마찬가지였다.
2월, 3월동안 이런 증상을 겪는 PC가 많았다. 이는 정품 사용을 소홀히 하는 소비자들의 불찰 덕이다. 윈도우98SE 버전의 경우 정품이 나오기 전에 파이널 베타버전이 나왔다. 빌드넘버가 정품과 같고 파일의 날짜마저도 같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이 정품과 혼동해 컴퓨터에 설치를 하고 사용해왔으나 이 파이널 베타는
2월 1일부터는 사용할 수 없다.
이 시스템에서 만든 부팅디스켓도 마찬가지이다. 부팅이 안되게 마이크로소프트측에서 파일을 조정했기 때문이다(일반 셰어웨어는 날짜가 지났을 경우 날짜를 이전 날짜로 돌리면 이상 없이 다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윈도우98SE의 경우 이 방법은 통하지 않는다).
유일한 문제 해결방법은 정품을 구입하거나 윈도우98SE의 정품에서 Io.sys 파일을 복사해 문제를 일으킨 루트 디렉토리에 덮어쓰는 방법밖에 없다. 두 번째 방법은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므로 차후에 또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충분하다. 기술 지원도 되는 정품을 구입해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윈도우98SE 정품의 Io.sys 파일을 복사해 문제PC의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하면 임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C라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