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처음 배울 때 윈도부터 시작한 사람은 행운아다. 도스에선 ‘copy 1.hwp a:’와 같은 복잡한 명령을 일일이 쳐 넣어야 하지만 윈도에선 마우스만 잘 조작하면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있다.
윈도에 익숙해지려면 마우스를 잘 다뤄야 한다. 윈도는 마우스 조작법만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조작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마우스엔 좌우 2개의 버튼이 있다. 왼쪽버튼을 어떤 아이콘 위에 대고 한번 누르면 그 아이콘을 선택한다는 뜻.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는 것은 자판에서 엔터 키를 눌러 실행시키는 것과 같다. 드라이브내 다른 폴더로 파일을 드래그(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끌어 당기는 것)하면 파일이 옮겨지고,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시키면 복사가 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도 여러 기능이 들어 있다.
PC화면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으로 한 번 실습해 보자. 휴지통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맨 아래칸에 ‘등록정보’라는 항목이 나타난다. 마우스를 이곳으로 끌어내린 다음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에 파일이 등록된 내용이 나온다. 이 내용을 보고 하드디스크에 휴지통용 공간으로 얼마를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 오른쪽 버튼으로 항목난을 오픈하고 ‘열기’를 선택(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이나 문서를 실행시킬 수 있다. 이밖에 아이콘을 삭제, 복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ytce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