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엄마가 하는 일 가운데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자녀를 잠자리에 들게 하는 일일겁니다.
그전에 아이들이 깨끗이 세수하고 이를 닦는지도 이만저만 신경쓰이는 게 아닙니다. 그렇지만 자녀들은 눈을 말똥말똥 뜬채 엄마가 계속 자기 곁에 있어주기만을 바라기 마련이죠. 가끔씩 자녀들이 신나게 놀다 들어와 피곤해 쓰러져 자는 ‘아주 운이 좋은’ 때를 제외하곤 말이지요.
인내는 미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자녀에게 순종을 가르치는 것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자녀와 몇가지 기본적인 약속을 정해놓고 항상 그것을 상기시켜주는게 아마 알맞은 방법이겠죠. 이를 영어로 말할라치면 다소간 인내심이 필요하겠지만 결국 한번은 넘어야할 고비임을 명심하세요.
△엄마가 할 수 있는 말
“Sweetie, time for bed.”(예쁜아, 이제 잘 시간이야)
“It’s time for bed, honey. C’mon now.”(이제 잘 시간이란다. 어서)
“Stop it! You’re going to bed, NOW!”(그만! 넌 지금 잠자리에 가야해, 얼른!)
“Don’t let me hear another word from you. Good night!” (엄마에게 다른말은 하지 말고. 잘자라.)
△아이가 할 수있는 말
“Mommy, I’m tired.” (엄마, 나 피곤해)
“I want to go to bed.” (이제 잘래요)
“I don’t want to go to sleep.” (난 자기 싫단 말이예요)
Susan MacDonald(영어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