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할 수 있는 작업 중 가장 화려한 것은 그래픽이다. 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 원하는 것을 그릴 수도 있고, 스캐너를 통해 사진을 입력받아서 환상적인 편집효과를 줄 수도 있다. 특히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에는 많은 이들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예쁘게 꾸미기 위해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오늘은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에서 저렴하지만 강력한 기능을 가진 ‘페인트샵 프로(제작사 Jasc Software)’를 소개한다. 페인트샵은 상용 소프트웨어지만 시험판을 제공하여 누구나 30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6.0버전은 한글화시켜서 약 14만원에 판매중이고 현재 7.0버전의 출시를 앞두고 베타판(기능 시험판)을 무료공개하고 있다.
페인트샵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한마디로 무궁무진하다. 단순히 그래픽파일 포맷을 변환하는 것에서부터 사진에 물방울 무늬 효과를 주거나, 컬러사진을 흑백사진으로 바꿀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움직이는 글자를 만들 수도 있으며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할 수도 있다.
사실 페인트샵은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에 비하면 기능이 취약한 편이다. 하지만 꾸준히 성능이 개선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들어 있다.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그래픽 소프트웨어라고 생각된다. 인터넷이나 PC통신망을 통해 내려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이때 이름, 국가, E메일 주소 등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시험판은 30일간, 베타버전은 테스트기간이 끝날 때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림없이 글만으로 구성된 여러분들의 ‘삭막한’ 홈페이지를 페인트샵프로로 예쁘게 꾸며볼 생각은 없으신지….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는 곳〓http://www.jasc.com. 천리안 신세대자료방 NEWGRP 자료실
(천리안 소프트웨어 동호회 시솝 김산. superow@lyc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