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돼' 엄마 '싫어'아이 평화롭게 싸우는 방법」돌로레스 카렌 지음/이영미 옮김/아이북 펴냄/264쪽 7500원▼
이 책은 긴 책제목 그대로 부모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항상 겪게 되는 의견충돌을 어떻게 지혜롭게 풀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부모교육 워크숍과 수많은 강연을 통해 저자가 직접 보고 들은 경험담과, 또 세 자녀를 키우면서 실제로 겪었던 생생한 일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 많은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 주위엔 아이들과의 싸움에 지쳐 있는 엄마들이 너무 많다. 끊임없이 '왜?'라고 묻는 아이들, 되지도 않는 억지를 부리고 떼쓰며 우는 아이들, 부모들에게 침묵시위로 일관하며 반항하는 아이들....
아이들과 입씨름을 벌이고 큰소리로 꾸짖고 원만한 타협점을 찾아나가는 과정은 엄마들로선 그야말로 '전쟁'이라고 표현할 많다. 이 책은 매일 되풀이되는 짜증스러운 일을 해결하면서 부모의 정성을 가치있는 일에 쏟을 수 있게 해준다. 즉 사랑하는 아이들과 쓸데없는 싸움을 줄이는 법, 그리고 우리 아이들을 좀더 영리하고 똑똑하게 키울 수 있는 현명한 부모가 되는 법이 담겨 있다.
책 후반부에 자세하게 실린 실전대응법을 보자. '이럴 땐 이렇게' 대응하라. 아이들은 다 똑같고 부모들도 다 똑같다. 현명한 길을 찾는게 최선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