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땐 컴퓨터를 ‘만능기계’로 생각했다. 심지어 컴퓨터를 이용하면 외국인과 실시간 통역이 될 거라고 믿었다.
하지만 15년이 지난 지금도 사람의 대화를 실시간으로 통역하는 컴퓨터는 나오지 않았다.
컴퓨터는 그대신 간단한 문서나 문장, 단어들을 손쉽게 다른 나라말로 바꿔주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이번에 소개하는 ‘바빌론’은 영어를 12개의 다른 나라 말로 바꿔주는 번역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비록 한국어 번역은 안되지만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듯. ‘바빌론’은 영어 중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헤브루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등을 지원한다.
번역기능 외에 인터넷에 연결돼 있을 경우 백과사전과 검색엔진 기능도 제공한다. ‘apple’이란 단어를 클릭(오른쪽 마우스버튼)해서 검색을 시작하면 사전에 지정된 외국어로 번역을 해주면서 ‘apple’이 주제어인 주요 인터넷 페이지와 백과사전 내용이 화면에 뜬다.
설치는 내려받은 파일을 두 번 클릭해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진행. 사전 기본설정은 영영사전이지만 설정내용을 바꾸면 영일이나 영독사전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내려받을 수 있는 곳〓www.babylon.com, 천리안 신세대자료방 NEWWIN 자료실
김산(천리안 소프트웨어 동호회 시솝·superow@lyc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