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돈 되는 웹사이트다!' 제프 캐논 지음/문병진 옮김/영진Biz.com 펴냄/393쪽 1만2000원▼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인터넷 사이트만 제대로 구축해 놓으면 바로 부를 획득할 수 있는 지름길이 열린 것으로 여겨지던 때가 있었다. 신흥 갑부들이 우후죽순으로 출연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던 때가 바로 엊그저께였다. 그러나 이제는 '벤처거품론'이 불어닥치면서 IP사업에 대한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무엇보다도 '수익성'이라는 문제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하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다시 인터넷 세상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열쇠가 될 수 있을지 모른다. 이 책은 일반적인 이상론을 외치기에 앞서 실제로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돈'을 직접적으로 거론함으로써 오히려 독자들에게 진솔하게 다가서고 있다.
이 책에서는 웹사이트 기획,개발,수익창출, 브랜드 효과적 홍보등 아이디어를 온라인에서 형상화하는 방법과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가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단순히 인터넷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인터넷은 단지 도구일 뿐이며, 온라인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바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유지하며 시간과 돈을 낭비할 요소를 발견하고 피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는 일반적인 마케팅, 경영이론들 뿐만 아니라 컴퓨터 관련 지식까지 다양한 분야들이 망라되어 있다.
세계적인 마케팅 전략가인 저자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목표시장을 선점하라. 제품과 고객의 특징을 명확히 하라. 제품(product)이 아닌 전망(prospect)을 갖고 시작하라. 당신이 파는 것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이다. 브랜드를 구축하라. 컨텐츠를 발전시키려면 당신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평가하라. 브랜드에 역점을 두고 결과지향적이면서 일관성있게 홍보하라"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컨텐츠이다. 컴퓨터 스크린상에서 소비자들이 더욱 매혹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컨텐츠가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일련의 통합된 사업 모델들로 제시한다. 그는 브랜딩, 마케팅 그리고 광고가 인터넷 성공의 작은 부분이고, 그것은 사실 상품 지향이든, 연예오락 지향이든, 세일 지향이든 간에 실제적인 성공을 이끌어내는 것은 바로 컨텐츠라고 말한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끝없이 이동하는 고객, 그들을 당신의 웹사이트에 영원히 머물게 하라"
이 책이 독자들에게 내리는 지령이다.
정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