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창업]광고보다 입소문으로 번창하는 것이 '알짜'

입력 | 2000-12-19 18:36:00


우수한 프랜차이즈를 선별하는 일은 두 가지다.

첫째 현재 10년이상 사업을 영위해 브랜드 파워, 본사의 신뢰성, 사업적 안정성이 모두 확보된 경우다. 이 경우 사업의 안정적 투자라는 큰 강점이 있는 반면에 투자액대비 수익률은 결코 높지않은 경우가 많다. 시스템이 안정화 될수록 가맹 희망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본사입장에서 굳이 높은 가맹점 수익을 보장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 미래에 유망한 프랜차이즈를 찾는 경우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적인 우수 프랜차이즈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상식과는 다소 거리가 있고 찾기가 쉽지않다. 더욱이 사기 프랜차이즈들은 창업 희망자의 심리를 정확히 파고 들기 때문에 몸소 철저한 확인작업을 하지않으면 속기가 쉽다.

적은 돈으로 미래에 유망한 프랜차이즈를 찾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하면 우선 본사의 유통 노하우가 있는 프랜차이즈를 찾아야 한다. 유통상품의 노하우가 곧 매장상품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동시에 본사가 계속해서 생존할 수 있는 기반이다. 본사의 유통체인이 없는 가맹점의 생명력은 길어야 1,2년이다.

둘째, 본사가 가맹비나 로얄티를 당당히 요구하는 회사가 경쟁력이 있는 프랜차이즈다. 만약 우리에게 진짜 귀한 것이 있다면 아무도 공짜로 남에게 주지않듯이 프랜차이즈도 노하우가 있는 시스템을 무료로 주지않는다. 무형의 재산권이나 지적소유권을 잘 인정해주지않는 한국적인 정서에 편승, 가맹비나 로얄티는 받지않고 인테리어비나 상품가격을 높게 받는 회사는 건강하지 못한 프랜차이즈다.

셋째,3∼5년정도의 기간에 가맹점이 100∼200곳을 넘는 프랜차이즈는 부실 가능성이 높다. 전국 각도에 가맹지사를 두거나 영업사원을 보험사원같이 수당제로 운영하는 회사는 위험하다. 1호점이 생기자마자 전국에 가맹지사를 개설해서 매장 수를 팽창시키는 회사는 대부분 사기성을 띠고 있다. 우수 프랜차이즈를 찾으려면 이런 조건에 해당되지않는 본사를 찾아야 한다.

넷째, 가장 좋은 회사는 가맹점 모집광고없이 입소문과 소개로 매장이 확산되는 경우다. 이랜드 놀부 파리바게뜨가 좋은 예. 그러나 기업에 따라서는 적극적인 매장전개 마케팅을 펼 수 있다. 소개와 입소문을 통한 매장확산률이 가맹점 모집광고를 통한 매장확산보다 훨씬 높은 회사라야 우수한 프랜차이즈라 말할 수 있다.

유 재 은(프랜차이즈 전략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