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주위 세계와 관계를 맺고, 연령에 따른 인지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나름대로 고유한 정신세계를 구축할 것이다. 좋은 과학책은 이러한 아이들의 지적 발달에 맞춰 세상을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호기심에 가득 찬 아이들에게 동화형식을 띤 과학동화라든지 비현실적인 가정에서 출발하는 흥미위주의 책보다는 본격적인 과학개념을 다룬 책이 필요하다.
아이세움에서 펴낸 '아이과학'시리즈는 에너지, 균형과 조화, 체제와 상호작용, 성장과 변화, 크기와 구조, 과학적 사고와 문제해결이라는 개념 주제별로 과학의 기본개념을 쉽게 설명한 과학 그림책으로, 아이들의 궁금증을 아이들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물리영역 1단계에 해당하는 '움직이는 건 뭐지?'는 주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물음을 통해 '운동과 힘'이라는 기본개념에 접근한다.
생물영역 2단계에 해당하는 '알과 씨앗'은 생물의 탄생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인 성장과 변화, 발생을 다뤘다.
이 책은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펴내는 과학그림책 시리즈로서, 어린이 과학책을 많이 쓰고 번역한 김동광씨가 지었으며 이현진씨가 그림을 그렸다.
최영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