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기로 젓기만 하면 완성되는 생크림과 과정은 조금 복잡하지만 차근차근 따라하기만 하면 만들기 쉬운 커스터드 크림.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을 만들어 다양하게 이용해 보자.
◇생크림 거품 내기
케이크의 데커레이션 재료로 사용되는 생크림은 우유 안에 포함된 유지방을 농축한 것으로 신선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4~5
℃의 냉장 온도에서 거품이 가장 잘 일며 오랫동안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바로바로 사용하도록 한다.
▽준비할 재료
생크림 1½컵, 설탕 1큰술, 코엔트로 약간
1.볼에 생크림을 넣어 젓다가 걸쭉해지면 설탕을 넣어 한쪽 방향으로 저어 충분하게 거품을 낸다.
2.코엔트로를 약간 넣어 섞는다.
3.넓은 볼에 얼음을 넣고 그 위에 ②를 담은 볼을 올려 놓고 이 중 냉탕을 시키며 계속 거품을 낸다.
4.거품이 단단하게 일었다 싶은 순간에 멈춘다. 거품기나 손가락으로 생크림을 들어 보았을 때 밑으로 쉽게 떨어지지 않으면 단단해진 상태이다.
*생크림 제대로 만들기
생크림은 너무 많이 저으면 버터가 된다. 젓기만 하면 쉽게 만들 수는 있지만 너무 열심히 저으면 실패할 가능성도 높다. 일단 생크림을 냉장고에서 차갑게 만든 뒤 넉넉한 크기의 볼에 담아 거품기로 어느 정도 거품을 낸 뒤 코엔트로와 설탕을 넣어 향과 맛을 더한다. 그런 뒤 단단하게 거품이 일었다 하는 순간에 멈추어야 한다. 젓는데 재미가 붙어 몇 번을 더 젓게 되면 단단한 거품이 일었다 한는 순간에 멈추어야 한다. 젓는 데 재미가 붙어 몇번을 더 젓게 되면 액체와 덩어리가 바로 버터이다.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커스터드 크림은 바삭하게 부풀어 오른 슈와 만났을때 가장 맛이 좋다. 달걀 노른자, 우유, 박력분 등을 섞은 반죽을 끓일 때는 중불에 올리고 눋지 않도록 잘 저어가며 익혀야 부드러운 크림 상태가 된다.
▽준비할 재료
우유 360g, 설탕 60g, 달걀 노른자 4개, 박력분 30g, 생크림 50g, 코엔트로 약간
1.우유를 따뜻할 정도로 데운다. 달걀 노른자를 넣어 잘 섞는다.
2.밀가루를 체에 쳐서 ①에 절고 섞는다. 중불에 저어가며 크림 상태로 만든다.
3.거품기로 저어가며 설탕을 넣고 섞는다.
4.③의 반죽에 코엔트로를 넣고 거품낸 생크림을 넣어 걸쭉한 상태의 크림을 만든다.
5.볼에 옮겨 담아 랩을 꼭 덮어서(랩을 덮지 않으면 막이 생기며 랩이 들뜰 경우 수증기가 생기므로)냉장고에 넣어 재빨리 식힌다.
*달콤하고 고소한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설탕이 들어간 커스터드 크림은 쉽게 눌어붙으므로 익히는 동안 나무주걱으로 천천히 저어준다. 커스터드 크림에 바닐라 에센스 대신 생크림을 넣으면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