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세대 록커들이 힘을 모은 컴필레이션 앨범 '희노애락'(O2뮤직)이 나왔다.
이번 음반은 80년대부터 최근 록 사운드까지를 아우른 작품이다. '부활' '시나위''블랙신드롬' 등 기성 록밴드부터 '노바소닉' '델리스파이스' '불독맨션' '마이언트 메리' 등 최근 록 그룹과 인디 밴드 등 세대를 뛰어넘는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 것.
특히 '희노애락'은 기존의 발표곡을 선보였던 것과는 달리 신곡을 담아 다양한 록 음악을 즐길 수 있게했다.
O2뮤직의 한 관계자는 "온라인 상(www.o2music.com)에 먼저 음원을 공개해 네티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곡들을 엄선한 것"이라고 말했다.
'너에게'가 부활 특유의 록 발라드 선율이 애잔하다면 노바소닉의 '희석찬가'는 크리스마스 캐롤을 메탈 풍으로 편곡해 색다른 느낌의 하드코어 록을 느낄 수 있다.
크라잉 넛의 '양귀비'는 단순한 코드 진행에 방황하는 젊음의 고뇌를 담은 노랫말이 가슴을 적시며 야다의 '갈대와 잠자리'는 속도감 넘치는 기타 연주가 경쾌하게 전달된다.
울부짓는 듯한 랩과 터질듯한 연주가 매력적인 닥터코어 911의 '8080'이나 몽환적인 기타 전주에 이어 절규하는 듯한 보컬이 압권인 블랙신드롬의 'Fly Away'도 추천할만한 곡이다.
델리스파이스의 몽환적인 사운드가 매력적인 '한길'과 불독맨션의 깔끔한 모던록 '사과'도 편한하게 즐길 수 있다.
이밖에 파티의 '스위트 드림', 레이지 본의 'Light Rain', 시나위의 '잊어버려' 등 총 15곡을 수록했다.
한편 '희노애락' 앨범 발매를 기념해 27일 서울 을지로 트라이포트홀에서 신구 뮤지션들의 합동공연이 열린다.
황태훈 beetlez@donga.com
♬ 노래듣기
- 양귀비
- 8080
- 한길
-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