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에겐 키가 크는 것이 공부 잘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죠. 키 크는 문제는 선천적인 요인이 크다지만 엄마, 아빠가 작다고 아이까지 작을 필요가 있나요. 아이들 입맛에 맞으면서 키도 쑥쑥 커지는 건강 메뉴, 자 이제부터 엄마가 챙겨주세요.
◇ 닭안심 땅콩꿀강정
- 닭살(안심) 7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즙 3큰술, 달걀 1개, 녹말가루 2큰술, 땅콩 ⅓컵, 식용유 1컵, 강정소스(식용유 1큰술, 진간장 3큰술, 꿀 1큰술, 붉은 고추·풋고추 ½개씩, 양파 ¼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맛술 2작은술씩)
1. 닭살은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춧가루, 양파즙을 뿌려 재운 후 달걀과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쪼갠다.
3. 속이 깊은 팬에 기름을 붓고 ①의 닭살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긴다.
4. 붉은 고추와 풋고추, 양파는 잘게 다져 식용유, 진간장, 꿀, 다진 마늘, 참기름, 맛술과 섞어 냄비에 붓고 보글보글 끓이다가 튀긴 닭과 땅콩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 달걀모짜렐라 치즈구이
- 달걀 3개, 우유 5큰술, 모짜렐라치즈 50g, 부추 적당량, 옥수수(통조림) 3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1. 달걀은 그릇에 깨뜨려 담고 우유를 넣어 고루 젓는다.
2. 모짜렐라치즈는 강판에 갈아 가루로 만들어 ①에 넣어 고루 섞는다.
3. 부추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0.3cm 길이로 송송 썬다. 옥수수는 체에 밭쳐 국물을 쏟아낸다.
4. ②에 부추와 옥수수,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넣어 도톰하게 굽는다. 이때 불의 세기를 약하게 한 후 뚜껑을 덮고 은근히 구우면 뒤집지 않아도 앞면까지 적당히 익는다.
◇ 장어케첩꼬치구이
- 장어 1마리, 소금 약간, 양파즙·맛술 1큰술씩, 토마토케첩소스(토마토케첩 5큰술, 진간장 2작은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3큰술), 양송이 5개, 식용유 1큰술, 소금·파슬리가루 약간씩
1. 장어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씻어 양파즙과 맛술을 끼얹어 30분 정도 재운다.
2. 팬에 토마토케첩, 진간장, 물엿, 참기름, 다진 마늘, 물을 넣어 끓으면 불에서 내려 토마토케첩소스를 만든다.
3. 손질한 장어를 펼쳐 놓고 ②의 소스를 붓으로 발라가며 달군 팬에 살짝 구워 다시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2등분으로 잘라 ③의 장어와 함께 꼬치에 꿴다.
5. 달군 팬에 꼬치를 놓고 양송이에 소금을 뿌려 간한 후 버섯이 살짝 익을 정도만 굽는다.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파슬리가루를 솔솔 뿌린다.
◇ 치즈브로콜리튀김
- 슬라이스치즈 10장, 브로콜리 100g, 소금 약간, 튀김가루 1컵, 달걀 1개, 식용유 1컵, 머스터드소스 2큰술
1. 슬라이스치즈는 반으로 자른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담가 헹궈 건져 종이 타월 위에 올려놓아 물기를 걷는다.
3. 브로콜리를 치즈 위에 올려놓고 감싼 후 튀김가루를 살짝 뿌린다.
4. 남은 튀김가루에 달걀을 넣고 저어 걸쭉한 튀김옷을 만든 후 ③을 하나씩 넣어 옷을 입힌다.
5. 속이 깊은 팬에 기름을 붓고 ④를 넣어 튀긴 후 반으로 잘라 접시에 담고 머스터드소스를 곁들인다.
[여성동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