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음식] 미식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Cheese - Part7.

입력 | 2001-04-12 15:24:00


◇Part7. 살 찌는 게 가장 큰 걱정이라고요?

▽빈혈도 요요현상도 NO. 요즘 인기 끄는 치즈 다이어트

치즈는 유럽에서 ‘하얀 고기’라고 불린다.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해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치즈에는 지방을 쉽게 연소시키는 비타민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다. 건강은 해치지 않고 효과가 좋은 치즈 다이어트를 해보자.

치즈에는 단백질과 칼슘을 비롯해 지방 및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고 무기염류도 있어 어린이에서부터 성인까지 모두에게 좋은 영양식품이다. 에멘탈 치즈 70g에는 쇠고기 100g, 생선 100g 또는 달걀 2개와 맞먹는 단백질이 들어있을 정도다. 치즈의 단백질은 유산균과 렌넷 효소에 의해 숙성 중에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소화 흡수가 잘 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다른 단백질 식품보다 많아 곡류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우리에게는 더없이 좋다.

또한 치즈의 단백질에는 아미노산 메티오닌 성분이 있는데 이는 간의 움직임을 강화하고 알코올 분해를 원활하게 해주므로 술을 마실 때 치즈를 먹으면, 술을 마신 뒤 머리가 아프거나 구역질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치즈는 뼈나 치아를 이루는 중요한 성분인 칼슘도 풍부하다. 치즈 속의 칼슘은 다른 식품의 칼슘보다 소화 흡수도 잘 될 뿐 아니라 건조한 피부와 여드름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요즘에는 칼슘을 비롯해 비타민류,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을 강화한 치즈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그리고 치즈는 우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유당 성분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아 우유를 못 먹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아침만 치즈에 옅은 블랙커피를 곁들여 먹는 치즈 다이어트

보통 치즈는 지방이 많아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성들에게는 금기 식품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물론 치즈에는 지방이 많지만 소화되기 쉬운 상태이며, 치즈 속의 비타민 B2의 작용으로 쉽게 연소된다. 지방이 걱정되는 사람은 치즈를 살 때 포장에 표기되어 있는 지방의 함유정도를 보도록 한다. 치즈 다이어트를 하려면 지방이 30% 이하인 치즈를 선택해야 한다.

요약하면 치즈 다이어트는 치즈가 뱃속에서 부담없이 오래 머물러 있으면서 허기를 없애주는 스태미나 식품이라는 특징을 이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이 부족하면 지방 연소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원하는 만큼 살을 빼기 어렵다. 그러나 치즈는 적은 양으로도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뱃속이 든든해 간식을 먹는 습관이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골다공증이나 빈혈 등이 생기기 마련인데 치즈는 칼슘이 함량이 높고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부작용이 없다.

치즈 다이어트를 하면 변비와 요요현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치즈에 들어 있는 유산균이 정장작용을 해서 변비에는 오히려 효과가 있고 간식을 안하는 습관 때문에 요요현상도 피할 수 있다.

치즈 다이어트 요령은 먼저 자신의 입맛에 맞는 치즈를 고르는 데서 시작된다. 아침식사를 치즈로 먹되 연질 치즈는 한번에 1백g, 경질 치즈는 50g 정도 먹는다. 특히 아침 대용으로 치즈를 먹게 되면 점심때까지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점심식사때 과식을 하지 않게 된다. 치즈의 비린 맛이 싫으면 블랙 커피를 보리차처럼 연하게 타서 치즈와 함께 마신다. 변비가 심한 사람은 공복시에 줄넘기를 1백번 정도 한 뒤에 치즈 한 조각을 먹는다.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변비가 해결된다.

치즈를 먹을 때는 1백g 이상의 생야채나 야채 주스를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야채는 치즈에 부족한 비타민 C나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잘 맞는다. 점심과 저녁식사는 평소 식단대로 하되, 맵고 짠 자극적인 메뉴는 피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