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에 나온 구로자와 키요시 감독(왼쪽)
"내 작품은 모두 실패작입니다."
겸손하게 자신의 작품을 한참 낮춰 말했지만 사실 구로사와 키요시 감독의 영화는 암암리에 전 세계 영화 마니아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리쿄 대학 사회학부를 졸업한 그는 대학시절부터 8mm 영화를 만들었고 등의 장편을 만들어 전 세계 넓은 팬층을 확보했다.
호러, 액션, 판타지 등의 익숙한 장르 안에 만만치 않은 주제를 담아 온 그는 4편의 영화를 들고 제2회 전주국제영화제를 찾았다.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키요시 감독의 작품은 호러답지 않은 호러영화 , 한 권의 철학서를 방불케 하는 , 짧지만 헛되지 않은 생을 살았던 한 청년의 아이러니컬한 삶의 이야기 등. 특별전 참석을 위해 전주를 찾은 구로사와 키요시 감독에게 자신의 영화세계와 일본 영화계의 현재에 대해 들어보았다.
▼당신의 영화는 한 감독의 작품답지 않게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 영화를 만들면서 당신이 일관되게 추구하는 게 있다면?
- 그런 말을 듣게 돼서 너무 기쁘다. 기본적으로 난 '영화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영화를 만든다. 또 영화와 '영화 아닌 것'의 경계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영화를 만들 때마다 새로운 경계선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때 아주 기쁘다.
▼그렇다면 당신이 생각하기에 영화와 영화 아닌 것의 경계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솔직히 아직 그 경계선이 뭔지를 잘 모르겠다. 매번 한 발만 잘못 내딛으면 영화 아닌 것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위험을 느끼며 영화를 만든다.
▼이번 구로사와 키요시 특별전에 초대된 4편의 영화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면?
- 은 미국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제작비를 가지고 얼마나 미국영화와 비슷하게 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만든 영화였다.
반면 은 미국영화와는 정반대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미국영화답지 않은 작품으로 관객들을 얼마만큼 즐겁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영화를 만들었다. 일부 평론가들은 좋다고 했지만 흥행에선 완전히 실패했다. "지겹고 도대체 뭘 말하려는지 모르겠다"는 평이 많았다. 결과적으로 내 실험은 실패한 셈이다.
는 추상적인 테마를 어떻게 액션, 코미디, 호러 장르와 접목시킬 수 있을까 알아보기 위해 만든 작품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 역시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평이 많았다. 결국 이것도 실패작이다.
은 되도록 실험을 피하고 적은 예산으로 좋은 영화를 완성해보자는 생각에서 만들었다. 스스로는 잘 만든 작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좀더 대담한 실험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후회가 많이 남는다. 그래서 이 작품도 결국 실패작이다. 내 작품은 모두 실패작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에게 특별히 영향을 준 작품이 있다면?
- 학생시절 가장 많은 영화를 봤다. 그때 즐겨봤던 영화는 70년대 미국 액션영화였는데 그 영화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아직 유명해지기 전 미국 영화계엔 알기 쉬운 장르로 복잡한 테마를 전하는 영화들이 아주 많았다. 내 영화도 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알기 쉬운 장르로 복잡한 테마를 전하고 싶다.
▼한국영화를 본 적이 있나? 봤다면 어떤 느낌을 받았나?
- 등의 영화를 봤다. 그 외에 다른 영화도 본 적이 있는데 제목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 몇 편의 한국영화들을 보면서 참 다양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나라라는 느낌을 받았다. 다양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영화계는 좋은 영화계다.
▼당신의 영화엔 일본 사회의 어두운 면을 묘사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개인적으로 당신은 일본 사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난 정치가도, 학자도 아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사실 잘 모른다. 그러니 개인적인 의견임을 염두에 두고 들어주기 바란다. 현재 일본 사회는 몇 십 년간 지키고 있던 가치관이 붕괴되고 있는 상태다. 혼란의 중심에 있다.
하지만 난 일본 사회에 더한 혼란이 와도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현재 일본에 찾아온 혼란은 기분 좋은 혼란이다. 난 사회가 하나의 가치관을 가지고 맹목적으로 흘러가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현재 일본에는 호러 및 성인 영화들이 많이 발달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점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 최근 호러나 SF 장르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건 아무래도 TV의 영향인 것 같다. 일본 사람들은 현재 영화보다 TV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그러다 보니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TV 드라마와는 다른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적은 예산으로 TV 드라마와 다른 작품을 만들어야 하니 호러나 에로 장르가 많아지는 것 같다.
▼현재 일본 영화계의 상황은 어떤가?
- 일본에선 영화 만들어서 돈을 버는 게 너무 어렵다. 그렇다고 명예가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일본 영화감독의 지위는 상당히 낮다. 따라서 현재 일본에서 영화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엄청난 영화광들이다. 영화를 꼭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만 영화계에 진출한다. 감독뿐 아니라 프로듀서도 마찬가지다. 야쿠자 영화나 호러, 판타지 등 장르에 상관없이 일본영화에선 어딘가 '인디'적인 냄새가 나는데, 그 이유는 영화광 출신들이 프로듀서가 됐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감독들이 인디적인 취향의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 "그거 정말 좋은데"라고 말하며 부추겨 준다.
▼일본 내에서 주류와 인디 영화계의 교류는 활발히 이뤄지고 있나?
- 현재 일본 내에 주류와 인디 영화의 구분은 없다. 나조차도 내가 주류인지 인디 영화인인지 잘 모르겠다. 인디 영화계에서 작업하던 사람이 어느 날 일본 최고의 메이저 영화사인 도호에서 작업하기도 하고, 그 다음엔 다시 인디 영화계로 돌아오는 일이 반복된다. 사실 세계 무대에서 일본영화는 모두 인디 영화가 아닐까. 인디와 주류의 경계가 없어진 이유 중엔 프로듀서가 젊어졌다는 점도 꼽을 수 있다.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일하는 프로듀서가 어느 날 내게 "대학 때 당신이 만들었던 8밀리 영화를 보고 그때부터 당신의 팬이 됐다. 같이 영화를 만들어보자"고 부탁해왔다. 솔직히 그 영화들은 내가 생각하기에도 너무 형편없는 수준인데 젊은 프로듀서들은 영화광 세대이기 때문에 다른 관점에서 내 영화를 받아들인다. 그게 일본 내에 인디 영화와 주류영화의 경계를 없앤 이유가 아닐까 싶다.
▼다작하는 스타일인 것 같다. 일년에 3편씩 영화를 만드는데, 그런 열정은 어디서 나오나?
- 평균적으로 시나리오를 쓰는 데 1개월, 촬영 준비하는 데 1개월, 촬영하는 데 2-4주, 후반작업 하는 데 약 1개월의 시간이 걸린다. 이런 페이스로 작업을 하면 1년에 2,3편의 영화를 만들 수 있다.
난 항상 내가 내일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살기 때문에 '지금 만들고 있는 영화가 유작이 되면 안 되는데, 그럼 너무 창피한데'라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그래서 빨리 다음 영화를 만든다.
▼당신 영화에선 장 뤽 고다르 영화의 테크닉이 많이 눈에 띈다. 고다르의 영향을 많이 받았나? 그밖에 특별히 영향을 받은 일본 영화인이 있다면?
- 물론 장 뤽 고다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내가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게 된 이유도 고다르의 영향 때문이다. 고다르는 내게 영화 자체가 영화의 테마가 될 수도 있음을 가르쳐준 감독이다. 고다르 역시 나와 마찬가지로 미국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나도 70년대 미국영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니까, 그 점에서 고다르와 난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 감독 중엔 아무래도 소마이 신지 감독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 같다. 난 그의 조감독으로 일했다. 또 오즈 야스지로나 미조구치 겐지의 영화도 좋아한다. 하지만 그들은 일본 내에 스튜디오 시스템이 활성화됐을 때 활동했던 감독들이고 난 그렇지 않다. 따라서 두 사람의 영화를 좋아하지만 영향 받은 건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외국인들이 당신의 영화를 볼 때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
- 글쎄. 그런 건 별로 없다. 일본에서 내 영화를 보는 관객은 많아야 1만 명 이하다. 최근엔 외국에도 내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지만 그래봤자 각 나라 당 1만 이하다. 난 내 작품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각 나라 당 1만 명씩만 있었으면 좋겠다. 그럼 꽤 많은 사람이 내 영화를 볼 것 아닌가. 보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억지로 내 영화를 보여주고 싶지는 않다.
▼다음에 만들 영화는 어떤 작품인가?
- 이제 슬슬 시나리오를 써볼까 하는 참이다. 최근 호러영화를 너무 많이 만들었기 때문에 되도록 다른 장르의 영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이상은 아무 것도 정해지지 않았다.
황희연benotb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