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적으로는 가급접 코스 전체 안에 내부 OB 는 설정하지 않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겠지요. 그러나, 인접해 있는 두 fairway 사이에 있는 OB 는 크게 나무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안전을 고려해서 입니다. 최종 결정은 코스의 위원회에 있습니다.
도로 양쪽으로 OB 말뚝이 있다고 하셨는 데, 이 것은 골퍼에게 혼란만 야기시킬 뿐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어느 쪽 OB 라인이 어는 홀에 해당 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해당홀 fairway 가까운 쪽의 OB 라인이 그 홀의 OB 라고 받아 들여야겠지요.
Question 1: 질문 1에 대하여는 골프 규칙상 이렇다라고 정의 내릴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한 지역을 OB로 하는 것은 위원회의 결정사항이고 결정한 담당자의 의견이 첫번째 라인을 넘어가면 OB 또는 그지역만 (두 줄의 안쪽 부분) OB 인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OB 라인을 두번 건너 가면 부정의 뜻으로 간주해도 되지 않겠나 하는 것은 조금 지나친 유추 해석처럼 보입니다.
Question 2: 우선 공중 통과나 굴러 건너 간 것과는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OB 말뚝이 약 150 m 지점으로 부터는 없다고 하셨는 데, 그렇다면 그 이후 부터는 OB 지역이 아니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즉, 마지막 OB 말뚝이 있는 지점으로 부터 직각으로 상상의 라인을 그어 그 직각 라인 보다 더 지난 간 것은 더이상 OB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Play 하여도 되리라 봅니다.
설명이 명확하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도표를 그려 설명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아직 그렇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