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물 증류수 탄산음료 간장 설탕물 이온음료 중에서 전류가 통하는 액체가 뭐예요.”
초등학생 자녀가 이런 질문을 한다면? ‘물 간장 이온음료’라는 정답을 알려줄 수 있는 부모는 많지 않을 것이다.
자녀가 한 발 더 나아가 “왜요”라고 물으면 말문이 막히고 만다. 과학적으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어디 그리 쉬운 일인가. 집안에서 간단한 실험으로 아이에게 ‘전류가 흐르는 원리’를 보여줄 순 없을까.
이럴 때도 인터넷은 큰 도움을 준다. 가상 과학실험사이트에 접속하면 복잡한 실험기구 없이도 마우스를 움직여 과학의 여러 원리들을 간편하게 실험할 수 있다.
한국과학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가상과학실험실(http://scienceall.com)이 대표적인 사이트. 초중고생 대상 650여종의 멀티미디어 가상 과학실험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된다. 마우스를 클릭하면서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 자세한 내용이 음성을 통해 설명되기 때문에 알쏭달쏭한 과학 원리도 머리에 ‘쏙’ 들어온다.
가상과학실험실은 △신나는 과학실험 △이동준의 자바실험실 △안중열의 플래시 중학과학 △실험자료실 등으로 구성된다.
‘신나는 과학실험’에서는 과학의 기본 원리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에 대한 108개 실험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질량과 무게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마우스를 움직여 양팔저울에 물체를 올려 놓으면 측정치가 나온다. 실험 장소를 지구와 달로 바꾸면 무게의 측정치가 달라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적용되는 과학원리는 음성과 글로 친절하게 설명된다. 롤러코스터 번지점프 자이로드롭 등 놀이기구를 컴퓨터로 조작하면서 과학원리를 배울 수도 있다.
‘이동준의 자바실험실’은 117개 초중고교 과학실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수학 관련 실험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내용도 포함됐다. 현직 중학교 교사가 만든 가상실험실, ‘안중열의 플래시 중학과학’은 중학교 1∼3학년 물상교과 내용을 실험해볼 수 있다. 이밖에 퀴즈나 게임을 통해 과학원리를 재미있게 배우는 프로그램도 들어있다.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과학실험 프로그램은 음성과 동영상이 함께 지원된다. 동영상 등을 볼 때는 필요한 프로그램을 미리 내려받아야 한다. 모뎀이 아닌 초고속통신망 등을 통해 접속해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parky@donga.com
가상과학실험 관련 웹사이트
기관
웹사이트 주소
내용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교과과정에 나오는 물리, 화학, 생물 실험
국립중앙과학관
http://www.science.go.kr
사이버과학교실(초중학생 대상 가상과학실험)
사이버과학마당
http://ipcp.edunet4u.net/∼teacher20/main.htm
중고생 대상 과학 가상과학실험
키드네이처
http://www.kidsnature.co.kr
초중생 대상 가상과학실험
아하사이언스
http://www.ahascience.co.kr
생생실험방(초중생 대상 가상과학실험)
기상청
http://www.kma.go.kr
기상실험실(대기현상과 관련된 기상가상실험)
에듀피아
http://www.edupia.com
가상과학실험(초등과학은 무료, 중학과학은 유료)
공주대 과학교육연구소
http://science.kongju.ac.kr
중고생 과학교과과정과 관련된 가상실험
푸르미의 지구여행
http://my.dig.co.kr/Users/monoone
초등 5학년 지구과학 관련 가상실험
SBC 물리마을
http://www.sbc.pe.kr
고등학교 물리 가상실험
사이버생물실험실
http://www.scienceall.com/content/c023
고등학교 생물 가상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