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광고 카피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투명한 피부 미인이 되는 지름길은 철저한 클렌징에 있다. 식용유나 쌀뜨물을 이용해 세안하는 것이 과연 효과적인지, 비눗기가 남지 않을 때까지 씻는 것이 정말 좋은지 등 독자10인의 각기 다른 클렌징 방법을 진단해 보고 피부 타입에 맞는 완벽한 클렌징 방법을 알아본다.
▶ 따라만 하면 예뻐진다! 완벽 클렌징 테크닉
Step 1. 색조화장은 따로 지우는 것이 좋다
클렌징할 때 항상 입술이나 눈 화장은 따로 닦아내고 피부 화장을 지우는 것이 좋다. 입술은 꼭 전용 클렌저가 아니더라도 로션이나 워터 타입의 클렌저를 화장솜에 적셔 입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닦아낸다.
눈 화장을 지울 때는 화장솜에 리무버를 듬뿍 적셔 눈에 2~3초간얹어둔다. 그런 다음 눈머리에서 눈꼬리 방향으로 2~3회 반복해서 닦고 눈썹 방향에 맞추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닦아낸다.
마스카라는 화장솜과 면봉에 워터 타입의 전용 클렌저를 적셔 속눈썹 안에 화장솜을 대고 면봉으로 속눈썹을 쓸어 내리듯이 꼼꼼하게 닦아낸다. 아이라이너는 세안 후에도 잘 지워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면봉을 이용해 눈꼬리와 앞머리 위와 아랫부분을 세심하게 닦아내도록 한다.
Step 2. 마사지하듯 클렌징 크림으로 닦아낸다
클렌징할 때 잘 지워지라고 무조건 빡빡 문지르는 것은 금물. 클렌징에도 마사지를 할 때처럼 방향이 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살살 문지르듯이 한다. 힘을 너무 주거나 피부결과 반대방향으로 마사지하면 피부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노화가 빨리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① 볼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린다. 나선형을 그릴 때는 중심에서 바깥으로는 세게, 안쪽으로 돌아올 때는 힘을 뺀다.
② 입 주위도 나선형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주름이 지기 쉬우므로 전체적으로 힘을 뺀다.
③ 코는 위아래 방향으로 나선형을 그린다. 콧방울 부분도 세심하게 닦아내듯이 마사지한다.
④ 눈 주위는 바깥쪽 방향으로만 가볍게 마사지해야 잔주름이 생기지 않는다.
⑤ 이마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마사지한다.
⑥ 부분 마사지가 끝나면 손바닥 전체로 양 볼을 바깥쪽으로 당기듯 쓸어준다.
⑦ 반으로 접은 티슈를 얼굴 위에 올려놓고 위아래로 가볍게 누른 후 아래에서 위로 티슈를 떼어낸다.
Step 3. 클렌징폼이나 비누를 이용해 이중 세안한다
세안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 손에 기름기가 많으면 거품이 충분히 생기지 않기도 하지만 세균이나 먼지 등으로 가장 더러워지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손바닥에 클렌징폼을 덜어 충분히 거품을 낸 후 T존 부위에서부터 시작해 건조해지기 쉬운 볼을 마지막으로 씻어준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준다.
얼굴에서 직접 거품을 내면 세안제 원액이 피부에 붙어 피부가 상하므로 거품은 최대한 손바닥에서 많이 내서 사용한다. 헹굼은 되도록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반복하고 마지막에 찬물을 이용해 패팅하면 효과적이다.
Step 4. 깨끗한 타월로 닦아준다
세안 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준다. 톡톡 두드리는 듯한 느낌으로 닦아주어야 피부에 자극이 적다. 얼굴을 거칠게 문지르는 것은 피해야 할 방법. 타월은 반드시 청결한 것을 사용해야만 피부 트러블이 적다.
< 여성동아 9월호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