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TV는 TV와 PC, 인터넷 등이 하나로 결합된 제품이다. 복합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보니 기존 아날로그TV와는 다른 점이 많다. 디지털TV방송과 관련된 각종 궁금증을 문답으로 풀어본다.
△디지털TV시대가 되면 무엇이 좋아지나.
아날로그방송보다 화질이 훨씬 선명하고 입체적인 음향을 즐길 수 있다. 영상과 음성 외에 여러가지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도 있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선수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여러 화면을 동시에 또는 선택해서 볼 수도 있다. 또 드라마를 보면서 지난 줄거리나 드라마의 촬영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화면에 나오는 액세서리 등을 TV로 주문할 수 있다.
△HDTV와 SDTV는 무엇이 다른가.
디지털TV는 화질과 영상 규격에 따라 HDTV(High Definition TV, 고화질고선명TV)와 SDTV(Standard Definition TV, 일반 표준 디지털TV) 등으로 나뉜다. SDTV는 화면의 가로 세로비가 아날로그TV와 같은 4대 3인 데 비해 HDTV는 16대 9로 극장화면과 비슷하다. HDTV는 SDTV보다 화질이 훨씬 선명하다.
△디지털TV방송을 하면 아날로그방송은 볼 수 없나.
디지털TV방송을 하더라도 디지털TV수상기 보급률이 95%에 이를 때까지는 아날로그TV 방송을 계속할 계획이다.
△ 아날로그TV 수상기로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아날로그TV 수상기는 디지털 신호를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볼 수 없다. 반드시 디지털TV 수상기가 있어야 한다.
△ 전국 어디서나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우선 수도권을 대상으로 방송을 하고 점차 지방으로 확대된다(디지털방송 일정표 참조). 또 수도권이라도 지금은 관악산송신소에서만 송출하기 때문에 아날로그 TV방송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수신할 수 있는 지역 거주자만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다. 내년부터는 남산과 용문산에서도 송출하여 대부분의 수도권 주민들이 디지털TV방송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다.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는 지역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
단독주택의 경우 현재 직접 실내(외)안테나를 달아 채널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시청하고 있으면 디지털TV방송도 볼 수 있다.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 거주자는 관리사무소나 공시청 안테나 관리자에게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실내안테나로도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채널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실내안테나를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면 디지털TV방송도 볼 수 있다. 디지털TV 방송을 실내안테나로 수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앞에 장애물이 없고 유동 물체가 적은 창가에 안테나를 두고 디지털TV 수상기와 연결하면 된다.
△ 별도의 디지털TV 안테나를 사야 하나.
디지털TV방송을 시청하려면 UHF대역 실내(외)안테나를 사용해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UHF대역 실내(외)안테나들은 제품마다 약간의 성능차이는 있지만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 없다. 일반적으로 전원장치가 있는 안테나가 없는 것보다 수신상태가 좋다.
△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에서는 어떻게 해야 디지털TV 방송을 볼 수 있나.
디지털TV 방송이 수신 가능한 지역임에도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에서 디지털TV 방송을 재전송하지 않거나 공시청시설을 통해 디지털TV 방송을 볼 수 없다면 직접 실내(외)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또는 지역의 유선방송사에서 디지털TV 방송을 전송해준다면 유선방송에 가입해 시청할 수 있다.
△ 문의 연락처는?
정부가 방송사 및 가전사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디지털TV방송 수신안내 상담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KBS 02-781-1300, EBS 02-526-2000, MBC 02-780-0015, SBS 02-369-1090∼3, 대우전자 080-900-8282, 삼성전자 1588-3366, LG전자 1588-7777, 정보통신부 02-750-2431∼8
i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