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리뷰&리뷰]자연스러운 재즈 아카펠라 '리얼 그룹'

입력 | 2001-10-09 10:55:00


지난 9월 국내에서 공연을 가졌던 혼성5인조 스웨덴 재즈 아카펠라 그룹 '리얼 그룹(The Real Group)'이 이번에는 앨범으로 한국 음악 팬을 찾는다. 최근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Commonly Unique'를 비롯해 라이브 앨범인 'Jazz:Live'와 베스트 음반인 'Get Real!'이 필뮤직에서 차례로 발매된 것.

자연스러운 아카펠라를 선보이고 있는 리얼 그룹은 본국인 스웨덴을 비롯하여 유럽 등지에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그 반응이 좋은 편으로 미국 현대 아카펠라 협회인 CASA에서 리얼 그룹을 세계 최우수 보컬그룹에 선정하기도 했다. 1998년에 발매된 'Unreal'은 홀리데이 음반상을 받았으며 'One for All'은 최우수 재즈 앨범상을 받았다.

'One for All'이후 2년만에 발매된 음반이 최근 국내에 출시된 'Commonly Unique'다. 이 앨범은 기존 리얼 그룹의 음악에 보다 팝적인 분위가 가미되어 있으며 말그대로 일상 속에 편안함과 그 속의 특별함으로 가득 차 있다.

[들어보기] 'Substitude For Life' / 'Commonly Unique'

부담없고 친숙한 멜로디와 완벽한 하모니, 경쾌한 스윙감은 많은 대중에게 어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Substitude For Life'는 리얼 그룹의 매력이 가득한 곡으로 '즐거움'이라는 단어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타이틀 곡 'Commonly Unique'는 여성 멤버인 카타리나가 직접 쓰고 부른 곡으로 아침의 상쾌함과 일상의 소중함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완벽한 보컬 앙상블을 선보이는 'Life Me Up', 클래식컬한 느낌의 'Stay''Eyes Of A Child'등 총 13곡의 정감 넘치는 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Commonly Unique'가 일상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있다면 리얼 그룹의 재즈 실력은 라이브 앨범에서 만날 수 있다.

[들어보기] 'Good Bite' / 'Li'l Darlin'

스카고 트류분지의 말을 빌면 'Jazz:Live'는 '어느나라의 재즈 아티스트건 자신의 기개를 펼쳐보이기 위해서라면 언젠가는 연주해야 하는 스탠다드를 모두 담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이 앨범은 올 해의 라이브 음반상, 최우수 오리지널 팝 음반상, 최우수 재즈 음악상을 받았으며 여성 멤버인 마르가레타에 최우수 여자 보컬상을 리얼 그룹에게 안겨주었다. 이런 설명만으로도 이 앨범의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Jazz:Live'는 97년 자국에서 가졌던 공연실황을 담은 것으로 빌 에반스, 듀크 엘링터과 같은 재즈계 거장의 작품들과 비틀즈의 명곡, 스웨덴 민요를 포함하여 모두 12곡의 생생한 음성이 실려있다.

리얼 그룹의 라이브 음반은 스탠다드 재즈를 다루고 있고 그런 면이 재즈를 자세히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으로 다가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담을 해소하며 리얼 그룹의 음악적 행보를 접할 수 있는 것이 'Get Real!'이다. 하나의 앨범에 리얼 그룹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그들의 대표적인 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

[들어보기] 'A Cappella In Acapulco' / 'Dancing Queen' / 'Fight Of The Foobirds'

흥겨운 보사 리듬을 가미한 리얼 그룹 최고의 히트곡 'A Cappella In Acapulco'를 비롯하여 최우수 컨템퍼러리 커버 상의 'Dancing Queen', 최우수 재즈곡으로 선정된 'Fight Of The Foobirds' 등이 실려 있다.

이 세장의 앨범은 데뷔이래 3백만장이 넘는 음반 판매량과 조지 마틴, 바비 맥퍼린, 바바라 헨드릭스 등 걸출한 뮤지션들과 함께 1,200회가 넘는 공연을 가진 리얼 그룹의 저력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김경숙vlffm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