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소매옷을 입었을 때 맵시가 나려면 어깨와 팔 윗부분이 날씬해야 한다.
팔 윗부분은 다른 부위에 비해 운동량이 적기 때문에 한번 살이 오르면 쉽게 빠지지 않는다. 날씨가 풀렸을 때 가벼운 옷차림을 원하다면 이제부터 미리 준비하자.
어깨와 팔을 날씬하게 하려면 가벼운 아령들기와 팔 어깨를 스트레칭하는 방법이 있다. 또 평소 걸을 때 팔을 휘젓듯이 걷는 것도 어느 정도 효과를 가져온다.
①한 팔에 아령(초보자는 0.5㎏, 숙련자는 1.0∼1.5㎏짜리)을 들고 머리 뒤로 넘긴다. 크게 원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팔을 폈다 내리기를 15회 되풀이하고 쉬는 것을 3회 한다. 이때 반대손은 어깨 근육의 시작점을 눌러준다.
②어깨는 수평을 유지하고 한쪽 팔을 굽힌 채 반대 어깨 쪽으로 넘긴다. 스트레칭 효과를 높이기 위해 운동하는 팔의 팔꿈치를 반대 손으로 밀어 8∼10초간 유지한다.
③상체를 약간 굽힌 채 허리에 힘을 주고 한쪽 손은 무릎에 댄다. 다른쪽 팔의 팔꿈치를 어깨선보다 높게 유지하면서 최대한 옆으로 폈다 구부린다. 15회씩 되풀이하고 쉬는 것을 세 번 반복한다.
④한쪽 팔을 굽혀 머리 뒤로 넘기고, 반대 손으로 팔꿈치를 아래로 눌러 8∼10초간 멈춘다.
⑤양 팔을 옆으로 벌리고 서서 한 손은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반대 손은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비튼다. 즉 양팔이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지도록 한다.
도움말〓서울중앙병원 스포츠의학센터 진영수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