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이트가 가히 무한대로 늘어나면서 이제 검색사이트 한곳만을 이용해서는 원하는 정보를 다 볼 수 없다.
하지만 여러 검색사이트를 이용하려면 각각 따로 사이트 화면을 띄우고 지우는 일을 반복해야 한다.
한곳에서 여러 검색사이트를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 ‘보아라닷컴(www.voara.com)’을 이용하면 이런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오른쪽 위로 작은 검색창이 뜬다. 입력란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창에 나타난 16개의 검색사이트 중 원하는 사이트를 골라 더블클릭을 하면 해당 검색사이트가 찾은 내용이 화면에 나타난다.
다른 검색 사이트를 조회해보고 싶으면 다시 원하는 사이트를 더블클릭하면 된다. ‘검색 리모컨’인 셈. 검색어를 입력한 뒤 사이트를 고르지 않고 그냥 엔터키를 치면 야후코리아의 검색 내용이 뜬다.
검색창 위쪽에 있는 한국어 영어 중 ‘영어’를 선택하면 영문 검색사이트 16개가 나타난다. 사용법은 동일.
보아라닷컴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익스플로러에 이 작은 검색 리모컨만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다. 방법은 홈페이지-검색창 달기-‘익스플로러에 직접 등록’ 코너에 소개돼 있다.
영어 단어와 경제·정보통신 등의 전문용어를 검색하고 싶은 네티즌들에게는 ‘원클릭 사전(my.dreamwiz.com/pakcw)’ 사이트가 있다.
화면 왼쪽 입력란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입력창 아래에 나열된 사전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검색 내용이 뜬다. 보아라닷컴의 검색리모컨과 달리 검색어를 입력한 뒤 엔터키를 치면 안 된다. 반드시 사전을 선택해야 한다.
원클릭(one click) 서비스는 아니지만 로봇 프로그램을 이용한 정보수집형 사이트나 종합링크집형 사이트 등도 추천할 만하다.
여러 취업사이트의 정보를 모은 잡마니(www.jobmani.com), 인터넷 쇼핑몰에서 전자제품 가격정보를 모은 에누리(www.enuri.com), 수십 개의 사전을 모은 ‘딕모아(www.dicmoa.com)’, 신문잡지 사이트인 ‘가판대(www.newsstand.co.kr)’ 등이 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