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일본 VS 벨기에…H조 예선

입력 | 2002-06-04 17:33:00


공동 개최국 일본이 월드컵 첫 승점을 기록했다.

일본은 4일 사이타마에서 열린 벨기에와의 2002한일 월드컵 H조 예선 첫 경기에서 2대2 비겼다.

지난 98 프랑스 월드컵 에서 3전전패를 당했던 일본은 이날 무승부로 일본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승점 1점을 얻었다.

일본은 8일 오후 6시 러시아와 예선 2차전을 벌인다.

밀고밀리는 접전이었다.

일본은 후반 12분 빌모츠에게 선제골을 빼앗겨 불안하게 출발했다. 벨기에 빌모츠는 문전 혼전중 아크부근에서 골문 왼쪽으로 넘어온 볼을 환상적인 가위차기 슛으로 연결해 선제골을 잡았다.

하지만 홈구장의 이점을 안은 일본은 2분 후 동점을 만드는 저력을 발휘했다. 스즈키가 자기진영 왼쪽 미드필드에서 길게 넘어온 패스를 아크정면으로 몰고가 오른발 끝으로 살짝 밀어넣어 동점을 만든 것. 상승세의 일본은 후반 23분 이나모토가 역전공을 성공시켰다.하프라인 왼쪽에서 길게 전진패스를 연결받은 아니모토가 가운데로 치고들어가다 문전에서 침착하게 왼발슛, 벨기에 골문을 열었다.

하지만 역전의 기쁨도 잠시.

일본은 후반 30분 반데르헤이든에게 통한의 동점골을 내줬다.일본 미드필드 중앙에서 공중으로 한번에 찔러준 볼을 수비수 반데르헤이든이 왼발로 골키퍼 키를 살짝 넘기는 감각적인 슛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후반▼

●인저리 타임=벨기에는 측면에서 가운데로 높이 띄워 장신 공격수들의 헤딩슛으로 골을 노리고 있다. 경기종료. 일본이 벨기에와 2대2로 비겨 월드컵 첫 승점을 얻었다.

●후반 45분=일본은 후반 41분 이나모토가 문전혼전중 볼을 빼앗아 재역전 골을 성공시켰으나 심판은 볼을 뺏는 과정에서 이나모토의 파울을 선언했다.

●후반 40분=벨기에는 후반 39분 왼쪽 프리킥을 송크가 헤딩슛으로 연결했으나 약했다.44분에는 페널티박스 왼쪽 모서리에서 프리킥을 얻어 직접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수비벽에 막혔다.

●후반 35분=일본은 후반 35분 아크 왼쪽에서 야나기사와가 벨기에 수비수가 걷어낸 볼을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빗나갔다.

●후반 30분=일본은 후반 27분 모리오카를 빼고 미야모토를 투입했다.동점골벨기에 반데르헤이든이 후반 30분 동점골을 넣었다. 일본 미드필드 중앙에서 공중으로 한번에 찔러준 볼을 수비수 반데르헤이든이 왼발로 골키퍼 키를 살짝 넘기는 감각적인 슛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벨기에 2:2 일본

●후반 25분=이나모토가 역전골을 성공시켰다. 후반 23분 후방에서 넘어온 전진패스를 이어받은 이나모토가 페널티박스 왼쪽을 돌파해 왼발로 강슛, 골네트를 갈랐다.

●후반 20분=17분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오노가 오른발로 감아찬 프리킥이 골키퍼의 선방에 걸렸다. 일본은 18분 오노 신지를 귀화선수 알렉스로 교체했다.

●후반 15분=빌모츠가 첫골을 잡아냈다. 문전 혼전 중 아크부근에서 공중으로 우겨넣어준 볼을 골마우스 오른쪽에 있던 빌모츠가 가위차기(오버헤드 킥)로 집어 넣었다.후반 12분.벨기에 1:0 일본스즈키가 만회골을 넣었다. 자기진영 왼쪽 미드필드에서 한번에 찔러준 패스를 스즈키가 벨기에 골문 왼쪽에서 오른발 끝으로 살짝 밀어 넣었다.14분.벨기에 1:1 일본

●후반 10분=벨기에는 부상으로 월드컵 참가가 무산된 골게터 음펜자의 공백이 아쉽다.

●후반 5분=벨기에는 3분 빌모츠가 골문 왼쪽에서 결정적인 득점 찬스를 잡았지만 슈팅하는 순간 일본수비수가 달려들어 골포스트를 넘었다.

전반종료

●전반 45분=일본은 45분 나카타와 왼쪽 코너플래그 부근에서 골마우스 정면으로 멋진 크로스를 올렸으나 야나기사와의 헤딩슛이 오른쪽 골포스트 옆으로 빗나가 선취득점에 실패했다. 전반 종료.일본은 나카타 히데토시와 함께 미드필드를 장악할 것으로 기대했던 오노 신지의 몸이 전반내내 무거웠고 최전방 야나기사와 스즈키도 나카타의 킬링 패스를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인 모습을 보였다.

●전반 40분=벨기에는 전반 37분 베르헤이옌의 왼쪽돌파에 이은 크로스 센터링을 빌모츠가 발리슛으로 연결했으나 빗맞았다. 하지만 수비 맞고 나온볼을 고르가 왼발로 슈팅. 하지만 볼은 크로스바를 살짝 넘어갔다. 일본은 39분 이치가와가 오른쪽을 돌파해 가운데 야나기사와에게 패스했으나 중간에서 수비수 발에 걸렸다.

●전반 35분=일본은 나카타가 오른쪽 페널티박스 모서리에서 강력한 중거리슛을 터뜨렸으나 크로스바를 넘어갔다.

●전반 30분=벨기에는 전반 29분 빌모츠의 왼쪽 크로스 센터링을 오른쪽 골포스앞에서 강하게 헤딩슛 했으나 골키퍼 나라자키 세이고의 선방에 걸렸다.

●전반 25분=벨기에는 전반 23분 189cm의 장신 베르헤이옌이 오른쪽 크로스 센터링을 골문 정면에서 머리로 받아 넣었으나 오른쪽 골포스트를 빗겨갔다.반격에 나선 일본은 스즈키가 단독 돌파로 벨기에 페널티박스 왼쪽을 파고들었으나 수비와의 어깨싸움에 밀리며 볼을 빼앗겨 일본 응원단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전반 20분=일본은 자기진영 오른쪽 코너에서 잔 패스를 연결하다 볼을 빼앗겨 아찔한 장면이 연출될뻔 했으나 곧바로 다시 볼을 빼앗아 안도.

●전반 15분=벨기에는 전반 13분 베르헤이옌이 아크 정면까지 돌파한 뒤 공을 뒤로 내줘 동료에게 중거리 슛 찬스를 만들어 줬으나 수비에 걸려 골키퍼 품에 안겼다.

●전반 10분=일본과 벨기에는 미드필드에서부터 강력한 압박으로 공방전을 펼쳐 패스가 자주 끊겼다.

●전반5분=일본은 나카타의 날카로운 공간패스를 이용한 역습으로 벨기에 골문을 몇차례 위협했다.

첫 승에 목마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이날 월드컵 첫 승에 도전한다. 홈 그라운드의 일본이 의욕을 보이고 있지만 객관적인 전력에서는 벨기에가 다소 앞선다.

다만 벨기에로서는 부상중인 홀렌 데부크, 니코 반케르크호벤 등 주전 선수 몇 명이 부상으로 선발 출장하지 못한 점이 버거운 경기를 예고하고 있다.

일본은 최고 스타 나카타 히데토시의 움직임에 승부를 걸고 있다. 나카타는 투톱 스즈키 다카유키와 야나기사와 아쓰시에게 볼배급을 책임진다.

▼양팀 출전선수 명단▼

▽일본 = 나라자키 세이고(GK), 마쓰다 나오키, 모리오카 류조, 이나모토 준이치,나카타 히데토시, 스즈키 다카유키, 야나기사와 아쓰시, 나카타 고지, 오노 신지,도다 가즈유치, 이치카와 다이스케

▽벨기에 = 헤르트 데블리헤르(GK), 에리크 반메이르, 티미 시몬스, 마르크 빌모츠, 바르트 호르, 요한 발렘, 헤르트 베르헤옌, 페테르 반데르헤이든, 재키 페테르스, 다니엘 반보이텐, 이브 반데르하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