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26일 개봉)’는 스티븐 스필버그와 톰 크루즈의 이름만으로도 화제가 되는 영화다.
지난달 미국에서 개봉하자마자 인터넷 영화사이트 IMDB 관객 평점에서 역대 좋은 영화 250편 중 80위에 올랐고, 영화 평론가 로저 애버트는 “머리와 마음을 모두 만족시키는 성공작”이라고 평했다.
긴 상영 시간(2시간 25분)과 계속 집중해야 하는 내용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웃기는 영화가 좋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겐 추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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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리티 리포트
예고
하지만 적절한 지적 유희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무엇보다 톰 크루즈의 팬이라면,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는 영화다.
▽살인없는 미래〓2054년. ‘프리 크라임(Pre-Crime·범죄 예방)’ 시스템 덕분에 워싱턴 DC의 살인사건 발생률은 0%다. 예지자들의 예언을 근거로 ‘미래의 살인자’가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체포한다는 것이 프리 크라임의 기본 개념.
6년 전 아들을 잃은 뒤 프리 크라임의 신봉자가 된 수사반장 존 앤더튼(톰 크루즈). 그러나 그는 자신이 다음 살인 사건의 범인이라는 예언을 듣고 결백(곧 시스템의 오류)을 입증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그는 3명의 예지자 중 한 명이 내놓는 소수 의견인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찾아내 무죄를 입증하려고 예지자 아가사를 납치한다. 여기에 시스템 내에서 완전 범죄를 꿈꾸는 과거의 살인 사건이 엮이며 그는 음모에 빠지게 된다.
스필버그는 특수효과 등 볼거리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드라마(범죄+추리)와 인간 이야기(아들을 잃은 아버지의 괴로움)에 초점을 맞춰 긴장과 재미를 동시에 주고 있다.
▽원작 VS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는 SF영화인 ‘블레이드 러너’ ‘토탈 리콜’의 원작자인 SF작가 필립 K 딕의 동명 소설이 원작.
그러나 주인공의 상황과 프리크라임 개념만 원작에서 따왔을 뿐 영화의 90%가 스필버그의 상상력으로 채워졌다.
심지어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존재 여부도 원작과 다르게 설정됐다.
주연 앤더튼은 원작에서는 뚱보에 대머리이고 젊은 아내를 의심하는 멋없는 중년이지만 영화속에서 젊고 매력적이며 아이를 잃은 고통에 시달리는 아버지로 바뀌었다.
아들을 잃은 아버지(또는 아버지를 잃은 아들)의 설정은 ‘ET’부터 ‘에이 아이’까지 스필버그가 즐겨 사용해온 것. 이 영화도 스필버그 특유의 가족주의 냄새를 풍기나 동심의 세계에 머물렀던 스필버그의 기존 SF와 달리 피(살인)와 불륜의 섹스 묘사가 곁들여지면서 ‘어른스러워’졌다. 등급은 15세 이상.
또 영화는 저지르지 않은 범죄에 대해 처벌하는 법적 모순, 운명을 미리 알고 미래를 바꾸는 선택의 문제, 홍채만으로 신분이 확인되는 사회에서 인간의 정체성 등 여러 가지 질문을 품고 있으나 스필버그는 이를 고민하기 보다 ‘적당히 진지한’ 선에서 매듭짓는다.
▽2054년의 미래 모습은?〓SF 영화의 즐거움은 미래 사회에 대한 엿보기.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상상력 가득한 볼거리가 풍부하다.
건물 벽을 타고 수평 이동을 하는 자기 부상 자동차, 행인의 홍채로 곧장 신원을 확인한 뒤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호객하는 광고판, 범인 추적과 탐색에 사용되는 전자 거미인 스파이더….
하지만 스필버그는 첨단 미래 생활을 펼쳐 보이면서 유머도 잊지 않았다. 2054년에도 감기만은 어쩔 수 없는 걸까.
“감기 치료제는 언제 나오나”라는 대사와 함께 앤더튼의 상관인 버기스가 마시는 것은 꿀을 탄 허브차.
강수진기자 sjk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