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살리기/김병준 지음/한울
저자는 21세기에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집권과 집중이라는 중앙집권문화를 불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지방자치가 나라를 망하게 한다’며 지방자치제도의 폐지를 기도하는 국회의원을 비롯 지방의 요직에 국가 공무원을 보내려는 중앙관료들의 행태를 고발한다. 저자는 이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식과 지역사회에 대한 의무감이라는 사회자본을 육성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269쪽 1만4000원.
□작은 가이아/조용현 지음/서광사
그리스 대지의 여신을 가리키는 ‘가이아’는 생명체를 상징하는 의미로 쓰인다. 이 책은 철학을 자연의 모든 생명체와 접목했다. 불교 화엄사상의 ‘공’(空)과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에서 ‘창조’는 ‘하나의 여럿, 여럿의 하나’에 대한 근본적 통찰에서 나온 결론임을 밝힌다. 이와 함께 컴퓨터를 예로 들어 질서와 무질서, 복잡성의 질서를 설명하고 여럿이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생명의 진화 측면에서 살펴본다. 400쪽 1만6000원.
□교육정책과 법/표시열 지음/전영사
민주주의의 궁극적인 목표인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보장을 실현시키는 제도 중 하나가 교육 및 법 제도이다. 이 책은 교육 정책 및 행정의 법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육 기본법, 초중등 교육법, 고등 교육법을 중심으로 교육법의 기본원리, 교육 당사자의 교육권, 교육정책에 대한 법적 측면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교육 당사자의 교육권에서는 학생의 권리와 생활지도, 교사의 법적 지위에 연구의 초점을 맞췄다. 434쪽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