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정보통신]무선랜 인터넷 사용하기

입력 | 2002-09-09 18:31:00

서울 광진구 테크노마트 매장에서 한 여성이 판매직원의 설명을 들으며 무선랜 접속에 필요한 AP와 수신기 등 주변장치들을 살펴보고 있다.동아일보 자료사진


선(線) 없이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무선랜 인터넷, 어떤 장치가 필요한가?

무선랜 인터넷이란 선(랜케이블) 대신 주파수를 이용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액세스포인트(Access Point)를 세워두고 데스크톱, 노트북,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 등 접속단말기로 초고속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말한다.

선랜 접속을 위해서는 AP가 필수. KT(옛 한국통신) 등 유선망 사업자가 공공장소 등에 세워둔 공중랜을 이용할 수 있지만 사무실이나 내 집에도 AP만 설치하면 간단하게 무선랜 접속을 할 수 있다.

만약 AP가 모두 갖춰진 상태에서 각각의 단말기로 무선랜 접속을 하려면 어떤 장비를 갖춰야 하는지 알아보자.

▽데스크톱으로 무선랜 이용하기〓노트북이나 PDA가 AP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무선랜카드가 필요하듯이 데스크톱에도 랜카드 역할을 하는 수신기가 필요하다. 최근들어 주로 쓰이는 AP수신기는 범용직렬버스(USB) 방식으로 어른 주먹만한 크기여서 데스크톱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데스크톱에 수신기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는 AP와 채널을 맞춰줘야 한다. 채널은 1∼15번까지 있지만 보통 AP의 채널은 1∼7번에 고정돼 있기 때문에 설치 전 AP의 채널을 확인해야 한다. 단 AP와 수신기의 5m 이내에 전자레인지가 있으면 전파교신에 의한 기기 성능저하 문제가 있으므로 AP와 수신기의 채널을 11번 이상으로 맞춰야 한다.

수신기는 10만원 내외로 3COM, 인텔, 링크시스 등 많은 업체에서 생산하지만 다른 장치와의 호환을 위해 가급적 정보통신 표준인증인 와이파이(Wi-Fi)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근에는 KT 하나로통신 등 유선 초고속인터넷사업자가 집안에서도 무선랜 접속을 할 수 있도록 1만∼1만5000원의 추가비용만 내면 수신기와 AP를 대여해주기도 한다.

▽노트북으로 무선랜 이용하기〓노트북은 이동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집안의 사설 AP뿐만 아니라 쇼핑센터 등 인구밀집지역의 공중랜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공중랜을 이용하려면 먼저 서비스업체에 회원으로 가입해 접속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한다. 노트북용 무선랜 카드는 PC카드(PCMCIA), USB, 콤팩트플래시(CF) 등 세 가지 방식이 있다. 노트북은 대부분 일반 랜카드와 같은 모양의 PC카드형 무선랜 카드를 사용한다.

용산 전자상가나 테크노마트의 전문매장에서 11만∼18만원이면 쉽게 살 수 있다. 제품 종류가 100여가지가 넘지만 제품간의 큰 차이는 없다. 역시 제품간 호환을 위해 Wi-Fi 표준규격 지원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PDA로 무선인터넷 이용하려면〓노트북과 절차는 비슷하지만 PDA는 대부분 CF형 랜카드를 쓰거나 일부는 USB형(삼성 넥시오) 랜카드를 쓰기 때문에 구입시 주의해야 한다.

CF카드는 CF1, CF2, CF3 등 세 가지 방식이 있으므로 가지고 있는 PDA가 어떤 제품과 호환되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삼성전기, MMC, IPOne, Acrowave 등에서 나온 제품이 인기가 높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데스크톱용 USB수신기제조사 / 제품명가격(만원)비 고(안테나 유무)MMC PCM 2000 USB동글14유Netgear 무선랜 USB19유오리노코 무선랜 USB16무NCI 무선랜 USB13유자료:테크노마트



무선랜이 가능한 노트북의 제품사양구분최소사양권장사양CPU펜티엄 233㎒ 이상펜티엄 300㎒메모리 64MB 이상128MB 이상비디오카드800×600 이상1024×768 이상운영체제윈도 98 이상윈도 ME 이상인터페이스카드Wi-Fi 호환되는PCMCIA카드Wi-Fi 호환되는 PCMCIA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