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에 날개를 달았다!’ 한동안 ‘값비싼 전자수첩’이라는 혹평을 받으며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했던 PDA가 날이 갈수록 영리해지고 있다. 작년에는 전화 통화가 가능한 PDA폰이 쏟아지더니 올들어서는 PC와 똑같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기능이 더해졌다. 손바닥만한 PDA 하나면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즐길 수 있게 된 것.
▽PDA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려면〓PDA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은 CDMA 휴대전화망을 이용하거나 KT(옛 한국통신) 등 유선업체들의 무선랜 서비스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휴대전화망을 통해 무선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은 휴대전화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하는 것과 같은 방법. 이와 달리 PDA에 무선랜 카드를 꽂으면 무선랜 접속장치(AP)가 있는 공공장소에서 PC와 똑같은 화면으로 인터넷을 할 수 있다. 무선랜 카드는 크게 PC카드(PCMCIA)형과 범용직렬버스(USB)형, 콤팩트플래시(CF)형으로 나뉘는데 PDA용 랜카드는 대부분 CF형이므로 구입시 주의해야 한다.
용산이나 테크노마트 등의 무선랜 카드 전문매장에 가면 현재 쓰고 있는 PDA와 호환이 가능한 랜카드를 16만∼18만원에 살 수 있다.
하지만 PDA로 무선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CPU 150㎒이상, 해상도 240×320 이상, 윈도CE 3.0이상의 사양을 갖춰야한다.
▽어떤 제품들이 나와있나〓아직까지 무선랜 카드가 내장돼 있는 일체형 PDA는 시중에 나와 있지 않고 무선랜 카드를 별도로 구입해 달아야만 한다. 이런 불편을 없애기 위해 럭시앙폰을 만드는 세스컴은 무선랜 카드와 PDA를 패키지로 묶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PDA용 운영체제(OS)인 포켓PC 2002를 사용하는 컴팩의 아이팩 포켓 H3800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과 TV수신 등 다양해진 멀티미디어와 강력한 네트워크 기능이 장점. 저반사형 초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TFT-LCD)를 달아 야외에서도 사용하기 편하다.
싸이버뱅크의 PC이폰Ⅱ는 인텔 스트롱암 206㎒ CPU와 윈도CE 3.0 OS를 사용한다. 플립커버에 전화 키패드를 달아 전화로 쓰기 편리하고 CF 슬롯을 이용해 무선랜 카드, 카메라 등 외부기기를 바로 연결할 수 있다.
삼성 넥시오는 세계 최초로 5인치짜리 대형 가로화면 방식을 사용한 제품. 가로화면이 넓어 좌우로 움직이지 않고도 웹페이지를 볼 수 있다. USB 포트가 달려 있어 마우스나 메모리 카드 등 주변기기 연결도 쉽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