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햇살과 바람이 있는 요즘은 봄나들이를 나서기 좋은 때입니다. 이번 주말 아이들 손을 잡고 놀이공원이나 집 근처 공원으로 봄나들이를 떠나보세요. 나들이 길에 도시락이 빠질 수는 없겠죠.
김밥은 속 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요. 단무지, 달걀지단, 당근, 우엉조림, 오이 등이 기본 재료입니다. 여기에 쇠고기 볶음을 넣으면 쇠고기 김밥, 김치를 송송 다져 넣으면 김치 김밥, 참치를 마요네즈에 버무려 넣으면 참치 김밥이 됩니다. 김밥을 두 종류 이상 준비하고 단무지를 2∼3㎝ 크기로 잘라 담으면 됩니다.
주먹밥도 도시락으로 그만입니다. 고추장 볶음, 김치, 참치 등을 넣은 주먹밥을 편의점 등에서 쉽게 살 수 있는데요. 만드는 사람의 요령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요. 명란젓과 참치를 이용한 주먹밥을 소개할게요.
먼저 흐르는 물에 명란젓을 씻어 겉에 묻은 양념을 없앱니다. 세로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속을 파내고 파낸 속을 마요네즈와 통깨를 넣고 버무립니다. 뜨거운 밥에 소금을 약간 넣고 섞은 뒤에 약간 식혔다가 주먹밥을 만듭니다.
장미성 강사
손바닥에 랩을 1장 깔고 밥을 두어 숟가락 올린 뒤 만들어둔 명란 속을 조금씩 올려요. 짭짤한 맛이 나기 때문에 차 숟가락으로 절반쯤이 적당합니다. 그 위에 다시 밥을 올리고 랩으로 싸면 완성됩니다. 아이들은 참치 주먹밥을 좋아해요. 참치 캔을 사다가 냄비에 참치를 넣고 캔에든 국물 1큰술, 간장, 설탕을 넣고 조립니다. 이때 생강즙을 넣으면 비린내가 사라집니다. 이렇게 만든 참치를 주먹밥 속에 넣고 마른 반찬이나 간단한 샐러드와 함께 담아주세요.
참치 주먹밥 이렇게 만들어요
뜨거운 밥 320g, 소금 약간, 통조림 참치 70g, 완두콩
약간, 생강즙 1작은술, 간장, 설탕 각 1큰술
1. 밥은 소금을 약간 넣어 섞고 완두도 삶아 둔다
2. 냄비에 참치 캔 국물 1큰술과 간장 설탕 생강즙을
넣고 끓이다가 참치를 넣고 조린다
3. 손으로 밥을 모아 쥐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다음
위에 참치와 완두콩을 보기 좋게 올려 꾹꾹 눌러준다
명란 주먹밥 이렇게 만들어요
뜨거운 밥 320g, 소금 약간, 명란젓 60g, 실파 약간,
마요네즈 1큰술, 통깨 약간
1. 밥에 소금을 약간 섞는다
2. 명란은 속만 꺼내어 그릇에 담고 실파를 다진다
3. 그릇에 재료를 모두 담은 뒤에 섞어서 속을 만든다
4. 손으로 밥을 모아 쥐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다음
위에 명란 속을 올리고 실파를 솔솔 뿌린다
장미성 요리전문가(laum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