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네 대화 편:에우티프론 외/플라톤 지음 박종현 역주
491쪽 2만3000원 서광사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최후와 관련된 4부작. ‘에우티프론’은 소크라테스가 기소된 죄목 중 ‘신들에 대한 불경’과 관련해 그 판단 기준이 될 ‘경건함’이 무엇인가를 논했고,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소크라테스의 진술을 통해 당시 그가 한 일과 아테네인들이 그를 사형시키게 된 이유 등을 기술하고 있다. 이 밖에 그가 탈옥을 거절하는 이유를 담은 ‘크리톤’, 그의 마지막 순간을 다룬 ‘파이돈’도 수록했다.
◇한국의 과학문화/김영식 정원 엮음/268쪽 1만4500원 생각의나무
녹색대학 장회익 총장, 서울대 김영식, 포항공대 소흥렬 교수 등 과학자 과학사가 인문사회학자들이 모여 한국 과학문화의 역사와 현황 및 전망을 정리했다. 이들은 영국 미국 일본 등 과학 선진국에서 실제로 도입하고 있는 각종 과학문화 진흥 프로그램과 과학진흥정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정부의 과학진흥정책과 비교하며 바람직한 한국 과학문화의 이정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문화연구와 인문학의 미래/김성곤 지음/380쪽 1만4000원 서울대출판부
전통적 가치관이 해체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는 가운데 문학과 인문학이 당면한 제반 문제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며, 관습적인 문학 연구와 인문학 연구를 ‘문화연구’로 확장함으로써 위기를 겪고 있는 문학과 인문학의 미래에 새로운 전기를 모색했다. ‘문화연구’의 정의, 인문학교육의 문제점, 다문화 시대의 글쓰기, 세계화시대의 문학과 인문학, 새로운 문예이론들 등 폭넓은 주제로 접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