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에는 VLOOKUP함수 등을 이용해 한쪽 방향의 값을 찾아 보았다.
이번에는 표에서 행방향과 열방향 조건에 맞는 것을 찾는 법을 알아 보겠다.
아래와 같은 표가 있다.
▶ 우노선생의 엑셀스쿨 Q&A
▶ 우노선생의 엑셀스쿨 예제파일(20) 다운로드
그림1
이 표에서 행방향으로는 분기, 열방향으로는 품목이 있다. 어떤 분기의 어떤 품목의 판매금액이 얼마인지 알고 싶다. 엑셀이 없다면 눈으로 한참을 찾더라도 까딱하면 실수하기 십상이다. 어떻게 찾아내는지 보도록 하자. (그림1)
INDEX함수는 찾고자 하는 범위에서 행방향과 열방향의 조건이 맞는 즉, 열과 행의 교차되는 셀의 값을 알아내준다.
‘=INDEX(찾고자 하는 범위, 몇 번째 행, 몇 번째 열)’
그런데 우리는 몇 번째 행인지 몇 번째 열인지를 알아낼 수가 없다. 물론 눈으로 보고 숫자를 넣으면 되겠지만, 그렇게 한다면 엑셀이 필요 없다.
그림2
무언가 몇 번째 행이나 몇 번째 열인지를 알아내주는 함수는 없을까?
MATCH함수라고 하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그림2)
‘=MATCH(찾고자 하는 값, 찾고자 하는 범위, 0)’
여기에서 마지막 인수 0은 찾고자 하는 값과 똑같은 값을 찾으라는 명령이다. 같은 요령으로 행방향도 찾으면 된다. (그림3)
그림3
그림과 같이 INDEX함수 내의 필요한 인수를 MATCH함수로 얻어서 전달하는 수식을 작성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
엑셀은 우리에게 아주 많은 생각과 영감을 준다. 아주 작은 기능들을 조합하여 나가면 커다란 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자세한 해설과 콤보상자의 응용, 배열수식 등에 대한 추가적 내용은 온라인상(www.excelschool.co.kr)의 예제 파일을 활용하면 된다.
컴퓨터교육 전문가 uno21@uno2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