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스페셜-제2의 뇌, 눈
눈은 ‘제2의 뇌’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은 20, 30대에도 눈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컴퓨터 등으로 손가락과 눈을 쓰는 일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눈 쉬이 피로증’과 ‘VDT 증후군’(안구건조증) ‘녹내장’을 중심으로 현대인들의 눈 건강을 진단하고 눈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예방법을 전한다.
◆TV 교과서 학교야 놀자
‘1교시-교과서 현장 속으로’에서는 이창명과 부산진 고교의 이상석 교사가 고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정비석의 ‘산정무한’의 현장인 금강산을 찾아간다. ‘2교시-경식아! 경식아!’에서는 개그맨 김경식이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에 나오는 인력거꾼 김첨지의 생활을 체험한다.
◆야심만만 만명에게 물었습니다
‘내 남자를 초반에 꽉 잡는 비법’에 대해 여성 5000명은 어떻게 대답했을까. 이효리 박광현 홍경인 김종민이 출연해 이를 맞춰본다. 이들은 또 ‘남자가 잘할 때마다 칭찬한다’ ‘남자의 작은 선물에 크게 감동한다’ 등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해 경험담을 털어놓는다.
◆백만불 미스터리
‘로큰롤의 황제’ 엘비스 프레슬리는 1977년 약물과다복용으로 인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하지만 그 사인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하다. 그중 하나가 엘비스가 아직까지 살아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에서는 엘비스를 보았다는 목격자들의 증언이 계속되고 있다. 엘비스의 죽음에 관한 의혹을 푼다.
◆대장금
최상궁과 금영이 출궁한 사이 한 사내가 최상궁의 방에 숨어든다. 정상궁은 최상궁의 방을 수색하던 중 수랏간에서 대대로 내려오는 비서를 발견하고 분노한다. 궁궐에 돌림병이 돌자 최상궁은 병에 걸린 나인과 상궁을 내보내는 일을 맡는다. 최상궁은 정상궁이 돌림병에 걸렸다며 궁 밖으로 쫓아낸다.
◆과학다큐멘터리
‘암에 관한 잘못된 상식 10가지’를 파헤친다. 미국 암 협회가 성인 1000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암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중 ‘숯불 그릴에 구운 고기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암에 걸리지 않는다’ ‘햇볕 차단제를 바르면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 ‘가정용 살충제가 암을 유발한다’는 잘못된 상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