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자가진단 클리닉]복통

입력 | 2003-12-14 17:21:00


《엄마 손이 약손이란 말이 있다. 복통을 호소하는 아이의 배를 엄마가 정성스럽게 문지르면 금세 통증이 사라진다. 그러나 이런 얘기들은 비싸고 귀한 약을 써 볼 엄두도 못 냈던 가난의 흔적이다. 복통, 복부팽만, 속 쓰림, 더부룩함…. 모든 증세에는 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급성위염이 가장 흔하고 최근에는 과민대장증상도 늘어나고 있다.》

복통의 원인을 감별하기는 쉽지 않다. 배 안에 있는 여러 장기뿐 아니라 가슴이나 다른 전신 질환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통이 나타나는 양상을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급성위염이다. 만약 평소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배를 움켜잡는다면 이 병일 가능성이 크다. 보통 상했거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자가진단 하러 가기

급성위염에 걸리면 배 위쪽 명치끝이 아픈 경우가 많다. 속이 쓰리기도 하고 소화가 안 돼 더부룩한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음식이 걸린 것처럼 배가 묵직하기도 하고 가끔 메슥거리거나 신트림이 나오기도 한다. 열이 나고 설사를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많다.

만약 이런 증세와 함께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고 설사를 한다면 급성위염이 아니라 감염성 설사일 가능성이 크다.

급성위염일 때는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며칠 이내에 좋아진다. 그러나 급성 위염 증세가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면 위염이라고 부르는 기능성 위장장애로 발전하기 쉽다. 보통 이 경우 1년 중 3개월 이상 복통과 속 쓰림, 구토, 신트림, 소화불량의 증세가 지속해서 나타난다.

위염은 음식물 섭취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맵고 짠 음식 등 자극적인 식품을 먹었을 때 증세가 악화된다. 만약 아랫배까지 가스가 찬 느낌이나 불쾌감이 확산되고 대변을 본 다음에 상태가 좋아진다면 과민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복통은 여러 질환이 겹쳐져 나타나는 수가 많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세가 좀처럼 좋아지지 않거나 심한 고열과 오한 체중감소가 있는 경우, 변에서 피가 나거나 변의 색깔이 검은 경우, 피를 토할 경우 등은 암 등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이때는 바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특히 몇 시간 이내에 증세가 급격히 악화된 경우에는 곧장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정현채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복통의 원인과 치료법의심질환증세대책과 치료급성 위염갑작스러운 복통, 구역질, 구토 등이 나타나지만며칠 이내에 저절로 좋아진다.당분과 전해질이 풍부한 수분을 충분히먹는다.위염(기능성위장장애)3개월 이상 복통과 속쓰림, 구토, 신트림 등이지속되며 악화됐다가 완화되기를 반복한다. 카페인, 청량음료,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위내시경 검사도검토할 만하다.위십이지장궤양배 위 통증과 속 쓰림, 구토, 신트림 등의 증세와함께 검은 변을 보거나 피를 토하기도 한다.위내시경 검사로 상태를 확인한 뒤위산억제제로 치료한다. 술 담배를 삼간다.위암위십이지장궤양 증세가 나타나며 체중이줄어들 수 있다.위내시경과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하며수술 또는 약물치료를 시행한다.과민장증후군3개월 이상 아랫배가 불쾌하고 가스가 찬 느낌이계속된다. 변비와 설사 증세가 나타나며 대변을본 뒤 증세가 좋아진다.위염처럼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는음식을 피한다. 필요하면 장운동개선제로치료한다. 대장암아랫배가 불쾌하고 변비 증세가 있으며 대변이가늘어지고 체중이 줄어들 수 있다.대장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로 진단하며 병기에 따라 수술 또는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급성 맹장염갑자기 구역질이나 구토가 시작되고 점차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며 열과 오한이 동반된다.금식하고 수액과 항생제를 투입하며수술을 한다. 담석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간 질환이 있는 환자가갑자기 오른쪽 윗배에 극심한 통증이 30분에서 1시간 지속되며 증세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인다. 증세가반복되면 수술을 한다.신장 결석

옆구리에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 뒤사타구니 방향으로 확산된다. 소변색이 붉게변하기도 한다.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증세가 개선되지않으면 수술로 결석을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