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접고 싶다?’
이번주 키워드 1위로 ‘돈 접기’가 떠올랐다. 일본 지폐를 접어 만든 기발한 모양의 사진들이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중이다. 최근 독도 문제 등으로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본 지폐로 ‘얼굴만 사람인 물고기’ 모양을 비롯해 개 새 고양이 개구리 나비 등을 접는 30여종의 종이접기 ‘작품’이 다음 카페 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남의 나라 상징인 돈을 갖고 장난을 해서는 안된다”며 자제를 호소하기도.
‘김윤아’는 그룹 자우림의 보컬로 활동하다 솔로로 독립한 뒤 최근 2집 음반을 발표한 가수. 3위인 줄넘기는 네티즌에게 다이어트 도우미로 새롭게 각광받는 운동이다.
‘한자능력시험’은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5단체가 기업체들에 “신입사원 채용시 한자능력검증시험을 보고 상위자격 취득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권고하겠다”고 밝힌 소식이 전해지면서 검색이 늘고 있다.
‘출발! 비디오 여행’ 진행자로 널리 알려진 홍은철 아나운서는 이달 초 가짜 외국상표 물품(일명 짝퉁) 반입으로 물의를 일으키면서 프로그램에서 중도하차했다. 6위 모기지론(Mortgage Loan)은 집값의 70%까지를 10년 이상 장기로 빌려주는 장기주택저당 대출제도. 이달 하순부터 실제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정보를 찾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젤리백(Jellybag)’은 값비싼 명품을 벤치마킹한 새로운 명품. 지난해 미국 뉴욕에서 첫선을 보였으며 밝고 화려한 색상을 사용한 게 특징. 최근 국내에도 수입 판매 중이다.검색순위 Top 10순위검색어1돈 접기2김윤아3줄넘기4한자능력시험5홍은철6모기지론7젤리백8대부호순위9인간시장10탄핵
‘대부호’는 미국 경제전문잡지 ‘포브스’가 최근 세계 대부호 순위를 보도하면서 관심이 커진 키워드. 미국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이 1위로 7년 연속 정상을 지켰고 한국인으로는 이건희 삼성 회장이 140위, 신격호 롯데 회장이 310위에 올랐다. ‘인간시장’은 김홍신의 원작소설을 재구성한 방송드라마가 선보이면서 주목받고 있다. 원작자인 김 전 의원이 총선에 출마하는 때에 방송이 시작되는 것을 두고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탄핵은 공무원의 직무상 위법에 대해 국회가 소추(訴追)하고 국회나 다른 국가기관이 심판하여 처벌, 파면하는 제도. 최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한나라, 민주당의 탄핵추진과 더불어 궁금해 하는 네티즌이 많았다.
김경달 다음커뮤니케이션 서비스전략팀장 kdkim@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