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유산균 음료를 마시면 위 질환의 주범 헬리코박터 균을 죽일 수 있다는데 맞나요?
A>모 유산균 음료회사의 광고 때문에 헬리코박터균 보균자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입니다. 그 광고를 자세히 보면 헬리코박터 균을 없앤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의료 전문가를 등장시켜 야쿠르트를 마시면 헬리코박터 균을 없앨 수 있는 것처럼 착각하도록 만드는 것이지요. 연상을 이용한 ‘절묘한’ 광고기법으로 인해 시청자들이 속는 것입니다.
헬리코박터 균은 위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는 세균입니다. 또 이 세균은 만성위염을 일으키고 위암이 잘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헬리코박터 균을 없애면 궤양이 낫고 위염의 재발도 막아줍니다. 세균이므로 치료는 항생제로 해야 합니다.
▶연재물 리스트로 바로가기
그러나 헬리코박터 균은 위산에서도 사는 ‘독종’인 만큼 보통 세균처럼 항생제 한두 알을 먹는다고 해서 죽지는 않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을 없애려면 3가지 약물을 1주일간 복용해야 합니다. 많은 양의 항생제를 먹어야 하므로 약 냄새가 계속 난다든지, 속이 더부룩하거나,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뒤따릅니다. 이렇게 먹더라도 10명 중 1, 2명은 세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활동합니다. 이러한 고단위 항생제 요법으로도 잘 죽지 않는 세균을 유산균 음료로 없애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겠지요.
헬리코박터 균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약을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용 기간에 금주는 필수입니다.
최명규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